신차·소모품비 상승 등 이유로 운송료 19.6% 인상 요구
철근·콘크리트도 파업 예고 … 건설사들 '곡소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속보>=건설자잿값 상승률이 1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충청권 레미콘업계가 파업에 나섰다. 지역 건설업체들은 곡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본보 3월 30일자 8면 보도>

대전 레미콘운송연대는 지난달 21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앞서 10일부터 레미콘 운송료 인상을 놓고 다섯 차례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는 게 파업 명분이다. 같은 달 28일부터는 청주·공주·세종지역까지 파업이 확산됐다. 이 밖에 강원도 강릉지역도 집단행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국적인 확산 조짐이다.

가장 힘겨운 건 레미콘업체들이다. 시멘트 가격 급등, 골재·자갈 가격 인상, 유류비 상승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일단 시멘트 대란이 심상치 않다. 최근 동유럽 전쟁으로 러시아 의존도가 75% 달하는 유연탄 부족이 심화돼 가격이 급등세다. 보통 시멘트 1톤을 생산하는 데 0.1톤의 유연탄이 필요한 탓에 생산원가 30~40%가 유연탄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레미콘업계와 협상을 거쳐 5.1% 인상된 국내 벌크시멘트 가격은 전쟁 이후 또다시 18% 오른 값에 거래 중이다. 더불어 골재·자갈 가격도 18%가량 올랐으며, 러시아 경제 제재로 원유 수입이 줄어들면서 레미콘 지입차주에게 지급하는 유류비 부담도 커졌다.

대전 레미콘운송업계가 파업 불씨를 당긴 것은 레미콘 납품단가가 전국 대비 최저 수준이라는 데 있다. 건설사에 적은 비용을 받다 보니 운반비도 최저치라는 것이다. 여기다가 자동차업계의 부품 비용 증가 등으로 신차 구입과 소모품비가 상승한 것도 감안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에 지난달 2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 대전지역 건설현장 100곳이 멈춰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지역의 중부고속도로 하이패스나들목 흥덕IC 등 관급 도로공사 10개 구간도 공사 중단이 이어질 전망이다. 레미콘운송연대 관계자는 “대전은 운송비가 1회당 5만 1000원인데 수도권은 5만 7000원을 받아왔다. 유류비와 점심 식대를 주고 있다지만 하루 4~5회 회전하더라도 신차·소모품비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며 “시멘트 납품단가를 올려 운송비를 보장해주는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하지만 시멘업계가 납품단가를 올려받는 것은 쉽지 않다. 관급공사는 건설자재의 물가 연동변동에 따라 계약을 변경할 수 있지만 민간공사는 여건이 어렵기 때문이다. 대전 건설업계 관계자는 “민간공사가 물가 연동을 하지 못하는 것은 민간공사비 상승은 부동산 가격 상승과도 연결되는 탓이다. 지역민들의 피해로 연결되지 않도록 정부의 중재와 지원이 필요한 사안이다”라며 “다만 현재 레미콘운송연대의 파업의 핵심은 안전운임 일몰제와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인 만큼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다.

한편, 철근·콘크리트업계도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당분간 충청건설경기에 먹구름이 드리워질 전망이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