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탄소배출부채 1191억 원 부담↑
대기업 부진, 협력업체 피해 키울 수도

사진 / 연합뉴스/AFP
사진 / 연합뉴스/AFP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으로 대기업들이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자 충청지역 자동차 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기업의 탄소배출부채 부담 등이 가중될 경우 협력 중소업체들에게 피해가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현재 철강 자동차 전자 등 국내 주력 제조업체들은 지난달부터 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의 영향권에 놓였다. 각 기업에 배정된 탄소배출 무상 할당량 축소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탄소배출권을 더 많이 구입해야 하는 만큼 기업들의 재무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실시한 시가총액 기준 상위 50개 국내 제조업체에 대한 탄소배출부채 재무제표 조사 결과 지난해 50개 제조업체의 탄소배출부채는 2941억 원을 기록했다. 기업 중에선 기아의 배출부채가 1191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설상가상 정부는 각 기업에 배정된 탄소배출 할당량을 대폭 하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탄소배출권 가격도 상승 추세다. 지난해 4월 T당 1만 8000원대던 탄소배출권은 지난 1월 3만 5000원대까지 치솟은 뒤 현재는 2만 2000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경기가 소폭 회복하면서 공장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목된다. 이에 완성차 대기업의 탄소배출권 재무부담이 커질 경우 충청지역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충남의 한 자동차부품업체 대표는 “완성차 대기업의 리스크가 커진다면 협력업체들이 부진할 가능성이 크다. 세계적인 원자재 수급난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고 중소기업의 경우 탄소중립을 이행할 만한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 혼선이 커지고 있다. 현실적이고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기업 탄소중립 이행에 따라 내연기관차 시장이 축소된다면 지역 자동차부품업체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호소한다.

충남 천안의 한 자동차부품업체 대표는 “점점 내연기관이 사장되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다. 중소업체는 신속한 산업 구조 전환이 불가능하다. 탄소중립 정책이 강화돼 대기업의 내연기관 시장 축소가 현실화된다면 업체들의 경쟁력이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업체 대표는 “정부는 탄소감축방안이 미칠 수 있는 산업 위축이나 대량 실직 등 부작용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산업 구조 확립을 위한 보조금 지원, 기술 지원이 뒷받침 돼야한다. 또 내연기관, 전기모터, 수소연료전지 등 자동차 동력원 기술에 대한 개방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