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
‘옥시, 애경’ 책임 촉구 성명 발표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대전에서만 공식적으로 63명이 사망한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11년이나 지났지만 피해 구제책이 미비한 점을 들며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는 19일 ‘가습기살균제 옥시와 애경 책임 촉구’ 성명을 통해 “수많은 소비자를 죽고 다치게 한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알려진지 11년째지만 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피해대책조정위원회가 지난달 9개 주요 가해 기업과 신고피해자 7000명 간 합의를 할 수 있는 피해조정안을 내놓았지만 7개 기업만 동의하고 옥시와 애경은 동의하지 않아 조정안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옥시는 전체 가습기살균제 판매량 중 제일 많은 490만 개를 팔았고 피해자도 가장 많다. 애경은 172만 개로 두 번째로 많이 판매했고 피해자도 두 번째로 많다. 이들이 조정안에 부담해야 할 비용은 전체의 60%를 넘어 가장 앞장서 피해문제를 해결해야 함에도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등은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자는 전국적으로 95만 명, 사망자는 2만 명으로 추산된다. 대전으로 한정하면 사망자는 63명이다. 옥시와 애경은 피해조정안에 동의하고 가해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피해자들과 국민들께 사죄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반사회적이고 반생명적인 기업에게 책임을 끝까지 물을 수 있어야 생활 화학제품 때문에 소비자가 죽고 다치는 일이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