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중심으로 방위사업체 생산유발↑
항공우주청 유치되지 않아 반쪽 시너지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항공우주청은 경남 사천에 설립하고, 방위사업청은 대전 이전을 확정하면서 득과 실이 계산되고 있다. 다행히 국방과학연구소(ADD) 중심으로 방위사업체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항공우주청이 빠지면서 반쪽 시너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첫 언급된 우주항공 전담부서인 항공우주청 설립은 2011년 나로호, 지난해 누리호 발사 이후 급물살을 탔다. 항공우주청이 설립될 경우 국내 항공우주기술 발전이 한층 강화되는 데다가 국방과 결합돼 디지털 전장을 지원하기 위한 우주전력 상승을 유도할 수 있는 만큼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대전에 항공우주청 대신 방위사업청을 이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전 과학계는 양 기관이 모두 대전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항공우주학계 A 교수는 “대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등 핵심출연연과 카이스트 등 우수한 인력이 집결돼 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세종청사가 인근에 자리해 정책수립 추진력까지 뒷받침된 상황이다”라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항공우주업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 등이 자리한 경남도 장점이 있으나 인력 수급과 행정 추진속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국방이 항공우주분야로 확장하는 시점인 만큼 대전에 방위사업청과 함께 항공우주청이 왔어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대전과학계에서는 인수위가 대전의 연구·행정 역량보다 경남 사천의 민간사업화에 손을 들어줬다고 보고 있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결정은 분명한 ‘득’이다. 대전엔 안산첨단국방산단·국방과학연구소·육군군수사령부 등 관련 기관이 자리잡고 있는 데다가 인근 충남에도 3군본부와 육군훈련소, 국방대학교 등이 위치해 국가 방산정책 수립의 중심지로서 방산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방위사업체 생산유발 효과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지역 산업단지 내 방위사업체 유치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또한 방사청과 항공우주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간의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항공우주 기술의 방산화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

하지만 우주항공 전담부서인 항공우주청이 경남 사천으로 가면서 방위사업청과의 유기적인 정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는 점이 ‘실’이다. 만약 양 기관이 대전에 있었다면 항공우주와 방산 분야의 융합연구 속도가 빨라졌을 것이라는 과학계의 판단이다.

항공우주학계 A 교수는 “사실 정책결정 기관과 연구기관, 사업체가 집적되는 것만큼 최고의 여건은 없다. 지금이라도 과학계와 논의를 통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