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학계 “민간산업보다는 연구중심 중요”
충청경제계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최적지”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항공우주청을 경남 설립으로 결론짓자 연구과학계와 충청경제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항공우주분야 발전은 국가 안보와 산업 경쟁력과 직결하는 것으로 글로벌 우주강국들은 정부 주도는 물론 민간차원의 투자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발걸음은 속도가 더뎌왔다. 물론 2011년 나로호, 지난해 누리호 발사 이후 급물살을 탔으나 우주강국과 비교해서는 늦은 감이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우주산업 규모는 3조 8931억 원(2019년) 규모로 전 세계 우주산업 규모인 3710억 달러(약 423조원, 2020년)의 0.92%에 불과하다. 오는 2040년에는 1389조 3000원 규모로 뛰어오를 예정이라서 대대적인 변혁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7대 우주강국 도약’을 발표하며 2035년 우주강국 진입과 항공우주청 설립을 공약했다. 특히 항공우주청은 국방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위사업청·항공우주연구원 등에서 담당하는 우주정책을 총괄하는 주무부처다. 그러나 민간사업체 중심으로 성장해온 경남 사천 설립으로 확정됐다. 연구과학계는 즉각 반발하고 있다. 대전에 우주산업 연구기관 34개 중 13개가 위치해 있는 데다가 정부부처가 인근 세종에 자리해 정책과 연구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라도 대전 설립을 결정했어야 한다고 봐서다. 하지만 인수위는 KAI를 비롯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73개 항공우주기업체가 자리한 경남 설립을 통해 민간산업계 활성화에 주목했다.

연구과학계에서는 해외의 항공우주청의 사례에 주목한다. 미국항공우주국(워싱턴DC)·러시아연방우주국(모스크바)·중국국가항천국(북경)·유럽우주국(파리)·일본항공우주개발기구(동경) 등이 주로 대도시에 자리해서다. 물론 안보 차원에서 전략적 위치에 설립한 사례도 있으나 연구력을 뒷받침하는 것을 제1의 검토사항으로 봤다는 것이 연구과학계의 주장이다. 이에 항공우주연구원노조·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한국경제과학기술협력협의회·대전뉴스페이스발전협의회·공공과학기술혁신협의회국방소프트웨어협회 등에서 반대 입장을 쏟아냈다. 이들은 비과학적이고 정치적 결정이라며 항공우주 인프라를 갖춘 대전에 항공우주청이 설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즉, 항공우주분야의 연구와 민간산업 간의 줄다리기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충청경제계도 항공우주청 설립을 기대한다.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는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가 집적된 최적의 도시가 대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현준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항공우주청이 대전에 세워지면 연구와 산업체 연계 활성화로 지역 중소기업들이 초고밀도·초고부가치 사업을 발전시킬 토대가 마련된다”며 “국방과학연구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과 협력할 규모 있는 산업체가 들어옴으로써 시너지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