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기사] HLB 그룹주 계속되는 강세, 노터스·하인크코리아·에이비온 등 상한가 7종목 

사진=연합

5월 18일 수요일 코스피에서는 HLB글로벌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HLB제약, 노터스, 하인크코리아, 에이비온, 한탑, 마이더스AI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날도 에이치엘비(HLB) 그룹주의 상승세가 계속해서 이어졌다.

에이치엘비는 신약 허가를 준비 중인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생산과 판매를 위해 엘라바의 최고 사업 책임자(CCO)로 폴 프리엘(Paul Friel) 전 대표를 영업했다고 18일 밝혔다. 폴 프리엘은 미국 켄사스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한 후 30여년간 대형제약사와 바이오테크에서 근무하며 1조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한 5개 의약품을 포함, 20개 이상 신약의 상업화를 맡아왔다. 나스닥 상장사 비욘드스프링에서 최고상업화 책임자를, 타케다 캐나다에서 최고경영자를 역임했다.

생산 분야를 담당으로는 마이클 팔럭키(Michael Palucki) 부사장을 영업했다. 마이클 팔럭키는 하버드대에서 유기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 후 머크에서 21년간 의약품 개발과 생산, 판매 전략을 수립했고, 베나톡스에서 의약품 개발 및 생산 품질관리(CMC) 분야 최고책임자로 근무했다.

이같은 소식에 HLB글로벌, HLB제약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HLB테라퓨틱스(+25.00%), HLB(+14.44%), HLB사이언스(+14.87%), HLB생명과학(+11.22%)도 급등했다.

지난 9일 기존 1주당 신주 8주를 배정하는 역대 최대 규모 무상증자를 진행한다고 공시한 노터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신주 교부 주주 확정일(권리락일)은 오는 31일이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6월 22일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자본금의 38배가 넘는 303억원 규모의 자본잉여금을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무상증자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2012년에 설립된 노터스는 300여곳의 국내 대형 제약사와 바이오 기업들을 대상으로 암·혈관질환·성인병 등 각종 질환에 대해 연 1000여건의 비임상 시험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하인크코리아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FC의 지식재산권(IP) 사용 라이선스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히자 상한가를 달성했다.

하인크코리아는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토트넘 홋스퍼와의 다양한 IT 모바일 응용 콜라보 제품을 자체 브랜드 '네마메(NEMAME)' 뿐만 아니라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하인크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대에도 자체 브랜드인 ‘내마메’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아마존에도 진출해 꾸준한 매출을 달성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면서 “이번 계약을 통해 자체 브랜드인 ‘네마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선도적인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에 대한 임상1상에서 안정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고 밝힌 에이비온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전날 에이비온은 표적항암제 'ABN401'의 한국·호주 제1·2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고형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ABN401의 안정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는 게 골자다.

세계적인 곡물가 인상 속 한탑의 주가가 또 다시 급등했다.

한탑은 제분사업과 사료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다. 제분은 밀을 분쇄해 분말을 만드는 것으로 한탑은 원재료인 소맥을 미국, 캐나다, 호주 등으로부터 수입해 이를 분쇄, 가공 후 분말(밀가루)을 만든다.

마이더스AI는 스테인레스강 전문기업 제이슨앤컴퍼니의 지분 100%(24만주)를 인수 완료했다고 18일 밝히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총 인수 금액은 182억원이다. 마이더스AI는 지난 1월 제이슨 앤 컴퍼니와 지분인수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잔금지급을 완료하며 모든 인수절차를 마무리했다.

제이슨앤컴퍼니는 2002년 설립돼 중국, 인도네시아, 대만 등의 해외 주요 업체들과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로부터 스테인레스강을 구매해 고부가 제품을 생산, 수요처에 공급하고 있다. 

삼성전기 1차 밴더인 액트로(+18.59%)는 에너지연구원과 차세대 전지 소재 그래핀 코팅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이날 액트로는 연료전지·이차전지용 소재의 그래핀코팅 이전 계약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꿈의 소재라고 불리우는 그래핀을 이차전지와 연료전지의 전극 물질에 코팅하는 기술이다.

원자 한 개 두께의 얇은 막인 그래핀은 얇고 가벼우면서도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이 높고, 내구성이 뛰어나서 활용 범위가 광범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래핀 코팅기술은 이차전지와 연료전지 소재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앱클론(+16.99%)은 자사가 개발 중인 자가유래 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 치료제 후보물질 ‘AT101’의 국내 임상 1·2상 환자 첫 투여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CAR-T 치료제는 단 한 번의 투여로 혈액암을 완치할 수 있는 기적의 항암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앱클론 관계자는 “AT101은 자체 개발한 세계 유일의 1218 항체를 사용해 CD19 질환 단백질의 새로운 부위에 작용하므로, 기존 블록버스터 CAR-T 치료제인 킴리아, 예스카타 등과는 차별화된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제품과 다른 CD19 표적 항체를 사용한 AT101은 CAR-T 분야 세계 최고 수준 개발 그룹인 미국 유펜의과대학과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배양 공정 자동화 시스템에 의한 생산으로 제품 완성도와 균질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태웅로직스(+15.75%)는 양재아이티와 '태웅로직스 차세대 종합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태웅로직스는 업무협약에서 30여년간 국제물류 솔루션을 만든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양재아이티와 손잡고, 태웅로직스 성장에 발 맞출 수 있는 맞춤형 차세대 종합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사조동아원, KODEX 200선물인버스2X, 부산주공,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대한전선,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GS글로벌, SH에너지화학, LG헬로비전, 대성산업, 삼성전자,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수산중공업, 혜인,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TYM, 고려산업,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쌍방울,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우리금융지주, 광명전기, 서울식품, 후성, 대원화성, TIGER 200선물인버스2X, HLB글로벌, 대한제당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대주산업, 한탑, 팜스토리, 휴림로봇, 세동, 와이어블, 이트론, 로보로보, SM Life Design, 지엔원에너지, 아미노로직스, HLB, 서울바이오시스, 케이씨피드, 원익큐브, 뉴인텍, 우리손에프앤지, 메이슨캐피탈, HLB제약, 덕신하우징, 구영테크, 액트로, 아진산업, 세종메디칼, 브리지텍, 로스웰, 케이씨티, 한네트, 성우전자, WI 순이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54포인트(0.21%) 오른 2,625.98에 마감하며 2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전날 미국 증시에서 경기 침체 우려가 완화되며 강세를 나타냈던 것이 장 초반 상승을 견인했다"면서 "이날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관망세가 나타나며 상승 폭이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5.59포인트(0.65%) 오른 871.57에 마쳤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