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기사] 코스피·코스닥 계속 하락... 하이브 급락, 원숭이두창 이슈 속 미코바이오메드 상한가 

사진=연합
사진=연합

6월 15일 수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공구우먼, 미코바이오메드, TS인베스트먼트, 피코그램, 글로벌에스엠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공구우먼과 TS인베스트먼트는 무상증자 소식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공구우먼은 이달 30일 기준 주주명부에 등재된 주주에 대해 소유주식 1주당 신주 5주를 배정한다고 공시했다. 공구우먼은 무상증자를 통해 신주 1주당 액면가액을 100원으로 1836만500주를 신규 발행할 예정이다. TS인베스트먼트는 공구우먼의 2대 주주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는 23일 원숭이두창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포를 검토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한다는 소식에 미코바이오메드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미코바이오메드는 원숭이두창을 검출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 검사 특허를 보유한 업체다.

AF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원숭이두창의 발병은 이례적이고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국제보건규약에 따라 이 사태가 PHEIC에 해당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피코그램은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피코그램은 정수기 및 정수기필터 제조 · 판매업체이지만 앞서 국책과제를 통해 ‘방사선융합기술’ 사업을 진행해온 사실이 재조명되며 원전 관련주로 불리기도 한다.

한편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피코그램에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고 15일 밝혔다.

글로벌에스엠은 올해 중국 천진법인을 통해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에 전기차 배터리용 패스너 공급을 시작한 기업이다.

중국의 도시 봉쇄 해제 소식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KG ETS(+17.70%)가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E&F프라이빗에쿼티(PE)에 환경, 에너지, 신소재 사업부 매각을 완료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매각가는 4850억원이며 이날 잔금 납입이 끝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E&F프라이빗에쿼티는 5300억원 규모의 2호 블라인드펀드와 인수금융 등을 활용해 자금을 조달했다.

애드바이오텍(+16.79%)은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체로 전환사채를 보유한 두올물산이 현대사료의 입수합병을 추진하면서 사료 관련주로 불리기도 한다. 전 세계 곡물 가격 인상에 주가가 수혜를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선재(+15.12%)는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했다는 소식에 주가 수혜를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14일 오후 8시부터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서 5차 실무대화를 열고 협상 시작 2시간 40여분 만에 안전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내용 등에 합의하고 최종 타결지었다고 밝혔다.

그룹 BTS가 활동을 잠정 중단한다는 소식에 하이브(-24.87%)가 급락했다.

BTS는 전날 밤 올린 유튜브에서 잠깐 멈추고 해이해지고, 쉬어도 앞으로의 더 많은 시간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며 단체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영상은 BTS 멤버들이 술잔을 기울이며 지난 9년간 겪은 고민을 허심탄회하게 터놓는 콘셉트로 촬영됐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쌍방울, 에이프로젠 MED,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삼성전자,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대한전선, TIGER 200선물인버스2X, 고려산업, 신송홀딩스,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사조동아원,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영풍제지,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TYM, 한창, 대양금속, KODEX 코스닥150, 부산주공,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200, 성안, 삼성중공업, KODEX 단기채권, 퍼스텍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TS인베스트먼트, 한일사료, 광림, 버킷스튜디오, 이스트아시아홀딩스, 큐캐피탈, 글로벌에스엠, 에스아이리소스, 나인테크, 팜스토리, SDN, 휴림로봇, 가온칩스, 차백신연구소, 세아메카닉스, 미코바이오메드, 녹십자엠에스, 대주산업, 윙입푸드, KH 건설, 시노펙스, 이수앱지스, 캠시스, 대성엘텍, KG ETS, 애드바이오텍, 퓨런티어, SM Life Design, 에이프로젠 H&G, 오스템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45.59포인트(1.83%) 내린 2,447.38에 장을 마치며 전날(2,492.97)에 이어 종가 기준 연저점을 다시 썼다.

외국인이 4543억원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개인은 3460억원, 기관은 736억원을 순매수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장중 국내 증시의 낙폭이 확대된 요인은 수급 공백에 의한 결과"라며 "위축된 투자 심리로 인해 매수세가 실종된 가운데 외국인의 수급에 의해 시장이 변화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4.17포인트(2.93%) 내린 799.41에 마감했다.

코스닥시장에서도 외국인이 1468억원을 순매도했고, 개인과 기관은 각각 889억원과 665억원을 순매수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