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조건은? '서류부터 신청 자격까지'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연 3%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출로 사전안내 사이트 방문자 수만 35만명에 달했다.

최저 연 3.7% 고정금리를 제공하는 안심전환대출 조건은 무엇일까?

신청대상은 1~2금융권 대출을 받은 차주 가운데 1주택자이며, 부부 합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세전)여야 한다.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 등을 가진 경우에도 대상자에서 제외되며, 주거용 오피스텔도 대상이 되지 않는다.

주택가격의 경우 아파트는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순으로 적용하되, 아파트가 아닌 경우(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에는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금액 순으로 주택가격을 판단한다. 신축아파트의 경우 공시가격 또는 감정평가금액 등을 활용해 신청할 수 있다.

안심전환대출은 15일부터 10월17일까지 2회에 걸쳐 주택가격 순으로 신청·접수를 받는다. 주택가격이 시가 3억원 이하는 9월15일부터 30일까지, 4억원 이하의 경우 10월6일부터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지원자는 선착순이 아닌 주택가격 저가순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신청·접수처는 기존 주담대 금융기관에 따라 다르다. 국민·신한·농협·우리·하나·기업은행 등 6대 시중은행 주담대 차주는 해당은행에서 신청·접수해야 하고, 그 외 은행이나 제2금융권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주택금융공사는 회차별 신청 기간이 끝나면 공급 규모를 고려해 지원대상을 선정하고 신청 연장·마감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