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선언' 역바이럴 정황 수사 의뢰 

영화 ‘비상선언’ 역바이럴 의혹이 경찰 조사로 확대될 정황이 보인다.

쇼박스는 21일 "오늘 서울경찰청에 해당 정황과 관련된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 기관이 진실을 규명해 특정 세력의 범죄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벌을 내려주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그간 쇼박스는 이들이 투자와 배급을 맡아 지난달 3일 선보인 영화 '비상선언'이 역바이럴 공격에 당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역바이럴 행위를 했다는 것으로 의심받는 A업체는 올해 여름 성수기에 개봉한 대작 한국영화 4편(외계+인·한산·비상선언·헌트) 중 '비상선언'에만 투자하지 않았다.

쇼박스는 "관객들의 수준 높은 비평은 세계 속 한국 영화의 눈부신 발전에 큰 역할을 해 왔다. 그리고 그 모든 것에 앞서 표현의 자유 안에서 관객들의 의견은 어떠한 것이든 존중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특정 세력의 사적 이득을 위해 관객분들의 목소리가 이용되거나 왜곡되어서는 안 되며, 그러한 부당한 의도를 가진 세력이 존재한다면 이는 분명히 밝혀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비상선언’은 순제작비 260억원의 항공 재난영화다. ‘관상’의 한재림 감독, 송강호‧이병헌‧김남길·전도연 등 흥행 배우들이 뭉쳤지만, 손익분기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관객 200만 남짓에 그쳤다. 개봉 직후부터 영화에 대한 관객 반응이 엇갈렸지만, 일각에선 개봉일 전후 악평이 비정상적으로 쏟아졌다며 역바이럴 세력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역바이럴'은 영화의 평점을 의도적으로 낮추고 온라인 게시물에 악성댓글을 달아 작품의 평판을 깎아내려 관객 유입을 차단하는 것을 일컫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