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부지 이전은 교육당국 협의 실패
LH 리뉴얼은 추산 비용만 1천억 달해 부담
통합청사 건립도 이해관계 복잡해 지지부진
김 청장 “여러 가능성 열고 원점서 재검토”

▲ 김광신 대전 중구청장이 19일 구청에서 취임 100일 맞이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8기 구정 핵심사업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심효준 기자

예산 및 협의 지연으로 인해 수년째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던 대전 중구청사 리뉴얼 사업이 결국 수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이전 비용에 부담을 느낀 김광신 중구청장이 직접 기존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밝히면서다. 전면 폐기일지, 수정·보완일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원안 추진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 원점부터 다시 검토하겠다는 게 김 청장의 의지다.

19일 구에 따르면 대흥동에 위치한 중구청사는 건립된 지 60년이 지났다. 대전 5개 구청사 중 가장 오래됐으며 시설 노후화로 인해 주차 공간 부족 등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사무공간은 빗물이 새기도 한다.

구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청사 건립 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고 다양한 방안을 시도했지만 예산과 부지 등을 두고 다양한 기관과의 협의에 실패하며 정체를 겪었다. 충남도교육청 부지 이전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연계한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도교육청 부지로의 이전은 명분 등은 충분하지만 교육당국과의 협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결실을 맺지 못하며 흐지부지됐고 LH와 연계한 리뉴얼 사업은 비용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리뉴얼 사업을 추진할 경우 구는 LH에 30년간 원리금을 상환해야 하는데 비용이 1000억 원을 상회해 구 입장에선 감당이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옛 충남도청으로 이전하는 것도 고려됐지만 결국 불발되면서 차선책으로 관내 인근 공공기관과 복합행정문화타운(가칭)이란 합동 청사를 건립하는 방안이 제시됐는데 이마저 복잡한 이해관계로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러 차례 관계기관 간 구체적인 의논이 진행됐으나 재원 배분에 대한 간극이 커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

민선8기까지 이어진 청사 문제로 김 청장은 당선과 함께 이를 집중 조명하며 LH와 연계한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재검토에 나섰고 결국 한계를 인정했다.

김 청장은 19일 구청에서 진행된 취임 100일 맞이 기자회견에서 “기존에 구가 추진하던 LH와 연계한 청사 리뉴얼 사업은 현실성이 고려되지 않은 요소가 많았다. 비용은 구 차원에서 감당할 수준이 아니다. 사업을 새로 구상해야 한다. 아직 정해진 건 없지만 모든 걸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려 한다”고 말했다.

구는 당장 관련 방안 강구가 어렵다는 판단에 우선적으로 노후화된 시설을 보완할 계획으로 100억~200억 원규모의 소규모 건물을 신규 건립하거나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걸 검토할 방침이다.

대전 중구청장직 인수위원회가 제시한 문화타운 건립안과 구 내부에서 최근 제시된 선화동 도심융합특구 사업과 청사 이전을 연계하는 방안도 계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해당 방안들 역시 구상만 존재하는 상황이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해선 의문부호가 붙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청사 이전 등에 대해 김 청장이 확고한 의지를 가진 만큼 대책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김 청장은 “청사 이전 사업은 가장 시급하다 할 수 있다. 다양한 방안을 열어두고 검토를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청장은 민선8기 구정 역점 방향으로 도시개발, 경제성장, 문화예술, 복지도시, 평생교육 등을 꼽고 중촌벤처밸리 건설, 보문산 등 관내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 개발 계획 등을 핵심 사업으로 선정했다.

심효준 기자 sh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