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각지대 최소화 유지하고
동·중·대덕구 직접 예산지원

▲ 지난 21일 대전시서비스원에서 열린 ‘대전시 지역사회보장계획(안) 시민설명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가 ‘일류 사회보장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복지 정책에 균형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시는 갈수록 커지는 동·서 간 복지 격차를 극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21일 대전시서비스원에서 ‘대전시 지역사회보장계획(안) 시민설명회를 열고 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과 지역사회보장 균형발전 전략을 골자로 하는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제시했다.

자치단체의 사회보장사업엔 돌봄·경제활동·의료·정주여건·문화 등 5가지 전략과 39개 세부 사업이 담겼다. 장애인 긴급돌봄 지원사업과 어린이집 변별 운영비 확대, 독거어르신 스마트워치 지원 사업 등을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대전이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만큼 자살예방지원체계를 강화한다.

눈에 띄는 건 지역 내 각 구와 읍·면·동간 복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보장 균형발전 전략체계를 추진한다는 점이다.

지역사회보장 균형발전 전략체계는 자치구 사회보장급여 이용 및 제공기반 구축과 자치구 역량강화, 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 자치구 사회보장 인프라 확충 등 4대 추진 전략과 18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됐다.

균형발전 전략체계는 자치구와 읍·면·동 및 민간단체들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한편 이들을 지원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 노인·청소년시설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치구에 대한 직접적인 예산지원도 병행한다.

먼저 중구에는 노인복지관과 청소년종합복지센터, 동구엔 제3노인복지관 건립을 각각 지원하고 대덕구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조성을 돕는다.

김기수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선임연구원은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읍·면·동 센터, 민간단체 등과의 연계를 통해 동·서간 복지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글·사진=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