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청년의회에서 재차 강조
“2017년 당시와 현상황 너무 달라”

▲ 지난 26일 대전시의회에서 개최된‘2022년 대전 청년의회’에는 20여명의 청년들이 참석해 18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대전시 제공.

<속보>=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전시가 실태조사를 통한 청년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년기본계획은 지난 2017년 수립됐는데 5년이 지난 현재 정치·사회·문화적 환경은 물론 대전의 지역적 상황 역시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이 같은 시대적 흐름을 다시 반영해야 한다는 거다. <본보 27일자 5면 등 보도>

대전시와 대전시의회가 지난 26일 청년문제 해결과 정책 공유를 위해 개최한 ‘2022년 대전 청년의회’에서 18가지 청년정책이 제안됐다. 시는 제안된 정책 중 3개는 수용하고 10개는 일부수용, 5개는 불수용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수용된 청년정책은 과학기술 분과 Cre9on팀에서 제안한 ‘소셜캡스톤디자인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 진행‘, 마음건강 분과 청년마음연구소팀의 ‘사회초년생 대상 의사소통 향상 교육 실시’,‘취·창업 분과 청년기획단의 청년 예비·초기 창업 지원사업 추진’ 등이다.

시는 제안된 정책들에 대해 해당 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시행 가능한 정책은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의회에선 이장우 대전시장의 공약이자 시가 추진 중인 청년정책기본계획 수립 필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됐다. 2018년부터 3년간 전입 청년은 13만 2245명, 전출은 14만 8620명으로 대전에선 1만 6375명이 순유출되는 등 지역 청년 유입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는 논리에서다.

청년의회에 참여한 김민성 씨는 “그간 시가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대전청년취업희망카드, 대전청년내일센터 등을 운영할 수 있었던 이유도 청년정책기본계획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며 “실태조사를 통한 청년정책기본계획 재수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내달 중 청년의 삶 실태조사와 분석에 관한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청년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지용환 복지국장은 “청년의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