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협의회 출범 사업계획안 결정
지역혁신산업과 연계해 시너지 극대화

▲ 3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지캠퍼스에서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지역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이석봉 과학부시장(왼쪽 일곱 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속보>=대전시가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지역전략사업인 드론과 연계하기로 했다. 다양한 방위산업과 드론의 융합으로 방산혁신클러스터 조성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위해 방위사업청 조기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본보 9월 30일자 7면 등 보도>

3일 KAIST 문지캠퍼스에서 방산혁신클러스터 지역협의회가 공식으로 출범했다. 지역협의회는 이석봉 과학부시장과 산·학·연·군 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에 대한 심의와 정책지원, 지역방위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 도출 및 제도개선 사항 마련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출범 이후 바로 이어진 첫 회의에서 내년도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추진 방향과 실질적인 효과 창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사업계획(안)을 확정했다. 확정된 주요 안건은 드론분야 지역특화 로드맵 수립, 방산특화 개발 연구소 구축, 드론특화 개발비 지원, 국방·드론분야 기술 사업화 지원, 시험장비 구축 및 지원, 국방 신규진입 및 창업 지원 등이다.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지역전략사업인 드론과 연계해 첨단과학국방도시 대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정부와 오는 2026년까지 490억 원을 투입, 방산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전주기로 지원한다. 시는 지역협의회와 내달까지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공고 및 선정평가를 진행하고 내달 중 사업을 수행하는 업체와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시는 방산혁신클러스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방점은 방사청 조기 이전으로 보고 원활한 이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방사청의 1차 이전의 경우 일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반대에 부딪힌 상태인데 방사청 이전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과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여기에 많은 방산업체를 유치해 방산업을 대전의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는 복안을 세웠다.

시 관계자는 “방사청이 조금이라도 빨리 대전으로 이전할 수 있다면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다. 방산업체도 유치한다면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탄력 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