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 가면극인 ‘한국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일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따르면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 상하 평가기구는 ‘한국의 탈춤’을 심사해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았다.

평기기구는 심사 결과를 발표한 뒤 이를 무형유산위원회에 권고하는데 등재 권고 판정이 뒤집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참고로 결과는 ‘등재’, ‘정보보완(등재 보류)’, ‘등재 불가’ 등으로 구분한다.

최종 등재 여부는 이달 28일부터 12월 3일 모로코에서 열리는 ‘제17차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결정된다.

평가기구는 한국 측이 제출한 신청서와 관련해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과도한 상업화에 따른 위험을 해결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잘 설명했다”라며 준비가 잘된 모범 사례로 평가했다.

만약 ‘한국의 탈춤’이 등재되면 한국의 22번째 인류문형문화유산으로 기록된다.

우리나라는 현재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비롯해 ▲판소리 ▲강릉 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 ▲가곡 ▲대목장 ▲매사냥 등 총 21건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탈춤은 부조리한 사회 문제나 도덕적 모순 등 어려운 주제를 해학·풍자로 재치 있게 풀어낸 점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한 등장인물의 성격을 과장해 재미를 자아내면서도 화해의 춤으로 마무리한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관객의 동조와 야유를 극적 요소로 활용하여 현대 예술에도 영감을 제공하는 점이 특색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