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1~3분기 22조 적자, 시장선 “요금 인상이 답” 전망
지역中企 “자금난부담에 에너지 원가부담까지 겹친다”

에너지 원자재가격 상승이 장기화되면서 산업용 전기료가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역 기업계는 자금경색에 더해 원가 부담이 심화될까 노심초사다.

11일 한전은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영업비용 상승 등으로 올 들어 3분기까지 연결 기준 누적 영업손실이 21조 8342억 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1~3분기 누적 기준 역대 최대의 영업손실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전기료 인상 당위성을 시사한 상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4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 결정 과정에 대해 “한전의 적자가 올해 30조 원을 넘기게 되면 더이상 전력구매대금(SMP) 지불이 어려워지고 이는 국민들한테 전기를 공급함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라며 근본적으로 에너지 요금 정상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전 전력통계월보에 따르면 한전은 올 1~8월 발전소로부터 전력을 ㎾h당 평균 144.9원에 구입해 116.4원에 판매했다. 1㎾h당 28.5원씩 손해를 보고 있다. 더욱이 겨울철 난방 수요가 늘어날 경우 한전의 4분기 적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한전의 적자는 글로벌 에너지 원자재가격 상승이 주된 요인이다. 전기요금 인상폭이 고공행진 중인 에너지 가격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발전사 주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와 석탄은 올 1~9월 기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15.1%, 187.4%나 치솟았다. 같은 기간 한전이 발전사에서 전기를 사오는 가격인 전력도매가격(SMP)도 kWh당 83.3원에서 177.4원으로 113% 급증했다.

대전의 한 발전업계 관계자는 “에너지 원자잿값 대비 한전의 역마진 구조가 원인이다. 한전으로서도 걱정이 많을 것이다. 전기료를 올리는 게 부담이 크기도할 뿐만 아니라 행정적으로도 올릴 여력이 없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전기료, 특히 사용량이 많은 산업용 전기료를 어느정도 인상해야 한전의 적자를 조금이나마 메울 수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지역 중소기업들은 전기료 인상은 안된다는 입장을 내놓는다. 금융시장 자금경색과 원자잿값 상승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전기료가 오른다면 원가 부담이 더욱 가중될 수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한전 적자발 전기료 인상과 중소기업의 원가부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납품단가연동제와 중소기업전용전기요금제를 만들어 달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의 한 기업단체 관계자는 “한전 적자가 심각하다는 데에는 백번 공감한다. 만일 전기료를 올려야 한다면 지역 중소기업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전용 요금채널이나 납품단가연동제 등의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