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2.9%서 5.2%로↑, 대출자금 마련도 난관
납품단가연동제 없인 고금리 리스크 가중 불가피

영세할수록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금리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납품단가연동제 등의 완충제도 시행은 요원한 반면 고금리 부담이 가중되는 지역 중소기업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1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달중 중소기업 500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 금리 변화가 있다는 응답은 84.6%였고, 조달금리 평균은 올 초 2.9%, 현재는 5.1%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달금리는 소재지와 규모별로 달랐다. 수도권은 올 초 3.0%에서 현재는 5.0%, 같은 기간 비수도권은 2.9%에서 5.2%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종업원 수 10명 미만은 3.0%에서 5.4%, 10~30명 미만은 3.0%에서 5.2%, 30명 이상은 2.8%에서 4.8%로 각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영세기업일수록 더 큰 이자 부담을 지고 있다는 의미다. 

반면 자금부족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외부 자금조달을 통해 필요 자금의 21~40% 정도만 확보했다는 응답(34.8%)이 가장 많았다. 이어 0~20% 확보(28.3%), 41~60% 확보(21.8%) 순이었다. 필요 자금의 81% 이상을 확보했다는 대답은 4.3%에 그쳤다. 대부분 자금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산업계가 원가부담과 고물가, 고금리라는 다중고의 늪에 빠져들고 최근 레고랜드 등 금융 부실 리스크가 커지며 기업 자금조달이 경색되고 있는 만큼 자금조달에 한계를 느끼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고금리를 감수하고도 울며겨자먹기로 대출을 받아 사업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다.

대전의 한 제조업체 대표는 “금리가 높은 2금융권 등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게 현실이다. 금리 부담에 대출이 두렵지만 그렇다고 대출을 빼면 사업자금을 끌어올 만한 곳이 없는 답답한 상황이다. 고금리라도 자금을 끌어서라도 버텨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납품단가연동제 등 원가부담 절감 대책을 통해 고금리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더욱이 올 겨울 화물연대와 철도노조 등의 줄파업이 예고되면서 물류비 상승이 우려되는 만큼 납품단가연동제 법제화를 서둘러달라는 요구도 내놓는다.

대전의 한 기업단체 관계자는 “납품대금연동제가 시범운영에 들어가긴했지만 현재 산업계에 쌓인 하방압력을 따져봤을 때 시행이 늦었다는 느낌이 든다. 금융 부실을 해결하긴 어려워도 기업의 원가부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납품단가연동제나 중소기업전용전기요금제 등 다양한 지원책이 나와야 할 때다.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