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팍스 디파이 지급 지연, 비트코인 2300만원 붕괴
“국내 뱅크런 확대되면 주식·부동산 투자처도 위험”

<속보>=거래량 기준 세계 3위 글로벌 가상화폐거래소 ‘FTX’ 파산 사태가 국내 거래소까지 번지고 있다. 지급불능 상태까지 이르진 않았지만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상품의 출금이 지연되는 상황이 이미 시작됐다. 코인업계의 뱅크런까지 확대될 경우 또 다른 투자처인 주식·부동산 연쇄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충청권도 마찬가지다. <본보 11월 15일자 3면 보도>

세계 3대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채권자가 알려진 10만 명에서 10배를 웃도는 100만 명 이상 규모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미국 현지에서 나왔다. 이 같은 분석에 기초하면 FTX를 통해 가상자산을 거래해온 국내 개인투자자는 당초 최소 1만 명보다 더 커질 수밖에 없다. 현재 FTX에서 구매한 암호화폐와 입금한 현금 모두 동결됐다. 충청권 개인투자 규모가 얼마인지 파악조차 어렵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 16일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들에 이용자 보호 노력을 당부했다. 박정훈 원장과 두나무·빗썸·코인원·코빗·스트리미 등 국내 5대 가상자산사업자 대표의 간담회에서 나온 발언이다. 다만 대표들은 FTX 사태의 본질은 경영진이 고객 자산을 부당하게 유용하고 자기발행코인인 FTT를 악용한 것에 기인했다며 국내의 경우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고객 예치금이 실명계정 발급 은행에서 엄격히 구분·관리된다고 강조했다. 즉, 국내 거래소까지 지급불능 상태가 번지지 않을 것이라며 시장의 우려를 달랜 것이다.

위기감은 그러나 현실이 됐다. 같은 날 국내 거래소 ‘고팍스’가 고파이 자유형 상품의 원금 및 이자 지급이 늦어지고 있다며 출금 지연을 공지한 것이다. 코인업계 관계자는 “FTX 파산 사태가 국내 거래소까지 번졌다고 봐야 한다. 국내·외 거래소들은 코인 유동성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코인을 발행해 신용화폐 여신처럼 이자를 지급하는 디파이를 운영하고 있는데 FTX 파산으로 자체 코인에 대한 신뢰가 무너짐에 따라 뱅크런이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고 적색등을 켰다. 이미 대장코인인 비트코인마저 지난 열흘간 20% 급락해 2300만 원대가 무너졌다.

문제는 코인업계의 신뢰와 가치 하락이 투자자들의 손실을 키워 이들의 또 다른 투자처인 주식·부동산시장은 물론 시장 소비까지 침체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코인업계 관계자는 “이미 기준금리 인상으로 코인 손실이 많았는데 대규모 뱅크런까지 이어지면 주식·부동산시장도 동반 침체될 수밖에 없다. 투자는 위험하다는 경계심이 커져서다”라며 “대규모 지급불능 상태가 각 지역경제를 무너트리지 않도록 정부 주도의 관리감독이 시급하다”라고 직언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