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청사 15일부터 입주 행복청 이전 공무원 맞이 분주
36개 기관 공무원 1만 4000여명 역사상 최대규모 이사 행렬 전망
정부 12개 기관 합동청사 '첫삽' 세종-오송역道 연결 18일 개통
간선급행버스

공사가 진행중인 세종시 전경.

명품 세종의 기틀을 다질 정부청사가 세종시대 개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정부의 36개 이전 대상기관 중 국무총리실이 오는 15일 제일먼저 입주를 시작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재홍)은 ‘이전지원 상황실’을 가동하며 막판 점검에 돌입했다. 행복청은 특히 중앙행정기관의 원활한 이전을 위해 총리실, 행안부와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세종특별시와는 정례협의체를 구성해 이전지원 준비 등 현안사항을 챙기고 있다.

15일 세종특별자치시에 정부의 36개 이전 대상기관 중 국무총리실이 제일 먼저 입주를 시작한다.
▲역사상 최대 규모 이사 행렬 예상
15일부터 시작될 정부세종청사 입주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이사’가 될 전망이다.
2014년 10월까지 서울이나 과천에서 세종으로 이주하는 공무원만 36개 기관 공무원 1만 4000여명에 달한다. 지난 1998년 7월 25일부터 진행된 정부대전청사 입주(관세청 등 10개 기관, 공무원 4000여명)와 비교할 때 단순히 공무원 수만으로도 3.5배다.
이에 따라 이사 비용도 천문학적으로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기획재정부 등 5개 부처의 세종청사 이전 경비만 187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6월 이사 비용으로 59억 원을 받은 국무총리실을 합치면 세종청사 이전 경비는 올해치만 246억 원이다. 물량으로도 세종청사 이삿짐이 3만 톤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주요도로 등 사전 준비도 완벽 추진
세종청사의 주요 도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도로는 지난 5월 대전-유성 연결도로의 개통을 시작으로, 오송역과 정안IC 연결도로가 이달과 11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환상형 대중교통중심도로(BRT) 서측구간을 오는 18일 앞당겨 개통해 공무원 및 시민들의 출퇴근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첫 마을과 청사를 연결하는 일부 자전거 도로를 지난 8월 말 조성 완료했다.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서는 신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바이모달 트램)를 오는 18일 세종-오송역 연결도로 개통식과 함께 시범운영 할 계획이다.

▲이주 공무원 위한 정보센터 운영
행복청은 이전 공무원에게 세종시 정보제공을 위해 ‘세종시 정보센터’(총리실 운영)를 운영하는 한편 주변 편의시설, 인근 주택 매물 및 전·월세 정보를 주기적(매월 1회)으로 파악해 책자로 만들어 9월 중 배포할 계획이다.
중앙행정기관 이전 시기와 아파트 입주 시기 불일치로 주택이 한시적으로 부족한 2012년 이전 공무원에 대해서는 첫마을 LH 임대주택과 대전지역 공무원 임대아파트의 공실을 단독 이주 공무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총리실 이전에 발맞춰 정부 합동청사도 ‘첫 삽’
기획재정부 12개 기관 합동청사 이전도 가시권에 들어 왔다.
이들은 대전 대덕연구단지 인근인 세종시 4-1생활권(금남면 반곡리 50-5)에 합동청사를 마련한다는 계획 아래 지난5일 기공식을 거행했다.
합동청사는 부지 7만 1657㎡에 건축 연면적 11만 8545㎡으로 사업비 2800억 원 규모다.
4개동에 각각 지상 12층·지하 1층으로 건립되며, 2014년 10월 준공 할 예정이다.
첨단·친환경 복합 연구단지로 개발될 이곳에는 2014년말까지 12개 정부출연 연구기관(근무 인원 2241명)이 입주 할 예정이다. 해당 기관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초기술연구회,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다.
한편 이전 기관 중 나머지 4개 기관(한국개발연구원(KDI), 국토연구원, 한국조세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등은 서울 등에 보유하고 있는 자체 청사를 팔아 연구기관 합동청사 부근에 독립 청사를 짓게 된다.

▲국회 및 감사원도 차질 없는 세종시 건설 주문
오는 15일 국무총리실 이주에 발맞춰 감사원도 세종시 건설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지, 있다면 해결방안이나 대안은 무엇인지를 감사에 착수 할 것을 알려졌다.
특히 이전 기관의 미온적 태도 및 사업지연 요인 등 사업추진실태 전반에 대해 감사를 요구 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에선 국감을 통해 세종시 건설과 관련된 정부의 예산 지출 지연 사례를 적시하고 그에 대한 원인과 대책이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내 생활권별로 행정, 문화, 복지, 체육시설 등 공공편익시설들을 복합적으로 조성하는 사업도 점검 대상이다. 특히 생활권별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의 지난해 평균 집행률이 1.2%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져지면서 이에 대한 원인 추궁도 전망된다.
감사원 감사와 국감은 세종시 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다시 한번 ‘세종시 건설 의지 전해’
충남 예산 출신으로 국토해양부 기획조정실장과 대통령실 국토해양비서관을 지낸 이재홍 행복청장이 새로 취임하며 정부의 세종시 건설 의지를 새롭게 다지고 있다.
이재홍(55) 청장은 5일 취임사를 통해 “세종시 건설을 성공 추진하겠다는 중앙정부의 의지가 굳건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의지가 강력한 만큼 행복도시가 국토의 균형발전 취지에 부합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는 세계적인 모범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 청장은 “정부청사와 국책연구기관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청사건축과 기반시설 설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다양한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어느 하나 차질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관심과 정성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 청장은 또 “행복도시 건설사업은 단순한 신도시 건설이 아니라 국가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라며 “편입지역 및 주변도시와 연계한 상생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편입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산업육성 지원과 예정지역과 편입지역 간 연계교통망 강화, 난개발 방지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대전시, 충남북과도 협조체계를 강화 하겠다”고 덧붙여 세종시와 인근지역과의 상생발전도 예고했다.
세종=정장희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