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속 물류난 가중시 충청권 中企·자영업 피해↑
“최저 마진에 매출까지 줄어들면 경기침체 가속”

사진=연합
사진=연합

올해 연간 누적 무역적자가 400억 달러에 육박해 국내 경제가 비상에 걸렸음에도 23일부터 운송업계의 연쇄 총파업이 예고돼 충청경제가 늪에 빠질 기로에 놓였다. 자칫 물류난이 가중될 경우 공급난에 따른 매출 하락이 뒤따라 경기침체가 깊어질 전망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오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6월 이후 약 5개월 만의 총파업으로, 정부와 합의한 ‘안전운임제’ 추진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것에 반발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운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비교적 화물물량을 정확히 책정 가능한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적용돼왔다. 당시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현재 컨테이너와 시멘트에 대해 운영 중인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 등을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다만 국회 개정이 필요해 지지부진한 상태다.

조합원 2만 5000여 명이 참가할 화물연대 파업은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산업현장에 악영향을 끼친다. 지난 6월 파업 당시 8일간 시멘트 업계는 600억 원, 철강업계는 30만톤 이상의 철강재를 출하하지 못하는 등 2조 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충남의 차부품업계 관계자는 “올해 수출이 16.7% 급감한 데다가 고물가로 원자잿값 부담이 커지면서 올해 무역적자가 4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왔다”라며 “물류파업은 원자잿값을 온전히 부담하는 협력업체들의 납품량에 영향을 끼쳐 최저 마진에 매출 감소까지 더해질 것”이라고 한탄했다. 특히 물류난은 신탄진 공장을 운영하는 한국타이어 출하에도 영향을 미쳐 차 산업 침체가 깊어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예상이다.

철도노조는 내달 2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앞서 오봉역 열차 사고로 이곳의 시멘트·냉연코일·제지·석탄·광석 등의 컨테이너 화물 물류난이 발생 중인 상황에서 철도안전을 명분으로 한 화물열차가 멈춰 설 경우 충청권 산업현장의 집하·출하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대전 건설업계 관계자는 “특히 시멘트 물류난이 걱정이다. 최근 건설업계는 부동산PF 부실로 위기를 겪고 있어 시멘트 공급이 건설 착공을 더 어렵게 만들면 부동산 공급 부진이 지역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영업계도 비상이다. 화물연대 파업이 격화될 경우 제품 공급에 타격이 있는 데다가 라이더유니온과 배달플랫폼 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 또한 24일부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서 외식업계도 피해가 불가피해서다. 대전상권발전위원회 관계자는 “고물가 기조로 금융·무역수지가 좋지 않아 똘똘 뭉쳐도 시원치 않을 판인데 왜 파업을 벌여 수출·내수 경쟁력을 떨어뜨리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경제 대위기가 오지 않도록 상생의 자세가 시급하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