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구내식당 타 지역 장악
수도권 기업에 속수무책 당해
“연매출 500억 이상은 대기업”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속보>=자본력을 앞세운 수도권 기업과의 입찰 경쟁에서 일방적으로 밀리는 대전지역 기업의 절규가 계속되고 있다. 대전지역 정부기관·출연연 구내식당의 타 지역 업체 위탁이 쏠리고 있는데 지역 기업을 지원하는 마땅한 대책은 없는 상황이다. 향토기업을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본보 9월 23일자 1면 등 보도>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최근 공개한 대전지역 정부기관, 정부 출자·출연기관, 국립대 등 43곳의 구내식당 운영업체 현황에 따르면 43개 정부 기관 가운데 29곳(69%)이 구내식당 운영을 대전 이외 타 지역 업체에 위탁 혹은 다른 업체에서 식자재를 조달하고 있다. 구내식당 위탁 운영 중인 31개 기관의 경우 무응답 1개 기관을 제외한 30개 기관 가운데 19개 기관이 서울이나 경기 등 수도권 지역 업체에 위탁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내식당을 직영하는 12개 기관 중 10개 기관은 다른 지역의 업체를 통해 식재료를 일괄 납품을 받거나 일부 납품받는 것으로 밝혀졌고 대전지역 업체를 통해 식재료 전체를 납품받는 기관은 단 2곳에 불과했다. 사실상 수도권 급식업체에 의해 지역 공공기관 구내식당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인데 지역 기업은 마땅한 대책도 세우지 못한 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특히 급식업계에서 연매출이 500억 원 이상이면 사실상 대기업이나 다름없다고 보고 있는데 수도권 기업들이 이를 훨씬 웃도는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반면 지역 기업들의 연매출은 200억 원도 채 되지 않아 사실상 게임 자체가 안 된다.

대전에 본사를 둔 급식업체 직원 A 씨는 “지역에서 잘나간다는 급식업체 중 연매출이 200억 원 이상인 기업은 거의 없다. 반면 수도권 기업은 연매출이 배 이상 된다.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지역 기업은 고사하고 만다”고 토로했다.

시민사회에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지역 급식업체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자본력을 앞세운 수도권 대기업에 의해 시장이 독점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광진 대전경실련 기획위원장은 “대전에 공공기관이 이주한다고 해도 수도권 기업에 의해 이 같은 독점현상이 계속된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결국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간다. 지역 기업들이 수도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