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크길 1.6㎞, 전망대, 포토존 등 조성 ··· 2023년 5월 준공
10년 노력 끝에 쾌거 ··· 주변 문화유적 가득 ‘관광 메카’ 기대

▲ 사진은 ‘서산 알프스’가 조성될 서산 한우목장 모습. 서산시 제공

서산 가야산 기슭에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살린 웰빙 산책로 ‘서산 알프스’가 조성된다.

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에 운산면 용현리 산8-60번지 일원 서산한우목장에 52억 원을 투입, 1.6㎞의 데크길 등 총 2Km의 웰빙산책로를 조성한다.

산책로는 초원 위의 데크길과 목장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비롯, 포토존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산책로 입구에는 주차면 107대 규모의 주차장과 화장실 등 관광객 편의시설이 갖춰지는 등 시는 연간 86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3000여 명의 고용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서산한우목장 인근에는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 개심사, 서산 해미읍성, 해미국제성지 등 관광자원이 많아 큰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한우목장은 서산9경 중 하나로 넓은 평원에 초지가 펼쳐져 계절마다 이국적인 풍경을 뽐내는 곳이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이어진 서산시의 숙원사업이자,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10년 만에 본격 추진된다.

시는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수차례 방문해 타당성과 방역안전성, 씨수소 이전 등의 각종 검토와 협의를 이어왔다.

그 결과 지난 23일 농림축산식품부의 적극행정으로 국유지 사용 승인을 얻어 내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내년 초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5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산책로 명칭은 향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선정할 방침이다.

이완섭 시장은 “10년의 노력 끝에 사업을 추진하게 돼 기쁘다”며 “웰빙 산책로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서산을 널리 알리고 ‘알프스’와 같은 세계가 찾는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산=윤기창 기자 skcy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