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자체 트램 사업비 배 이상 증액
대전 트램, 광주 비교하면 절반 수준
“도시철 편익도 대전 가장 낮은 만큼
정부가 관심 가져야 빠른 개통 가능”

▲ 트램 운행 가상도. 대전시 제공

수십 년째 표류 중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민선8기에서만큼은 반드시 착공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대전시민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트램 개통에 따른 편익이 큰 데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여기에 광주시가 추진하는 도시철도 2호선의 비용이 대전 트램의 배 수준인 3조 원에 육박한다는 추산까지 나와 형평성에 맞는 국비 지원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국비 지원 순위에서 트램이 후순위로 밀릴 경우 대전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1996년 2월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확정한 뒤 많은 논란과 우여곡절을 겪으며 최종적으로 트램으로 결정됐다. 장기간 표류하고 착공이 계속해서 지연되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연내 모든 결정을 내리고 빠른 착공을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달 20일 대전·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이 시장은 지역을 방문한 국회의원에게 “대전 트램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해 연말까지 모든 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대전의 숙원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이 국회의원에게 대전 트램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당부한 건 사업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2020년 국토부가 승인한 트램 기본계획 사업비는 7492억 원이었는데 실시설계 이후인 지난 6월 1조 2400억 원로 늘었다. 실시설계 이후 사실상 사업비가 증액됐다기보단 현실화했다고 보는 게 중론인데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21개 자치단체 모두 같은 상황을 겪고 있다.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부산시의 경우 북항 재개발사업부지에 연장 2㎞로 C-베이파크 트램을 도입하려는데 기존 사업비가 443억 원이었으나 결국 1001억 원으로 상향했다. 

일부 자치단체는 사업비 과다를 이유로 트램 도입을 폐기하고 다른 수단을 강구했지만 트램보다 경제적인 이동 수단은 현재로선 전혀 없다. 대구시는 도시철도 4호선을 경전철에서 트램으로 고민하다 모노레일 도입을 고려했지만 결국 경전철 도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경전철은 지난 2016년 경제성 평가 당시 사업비만 1조 597억 원, 운영비는 연간 763억 원으로 추정됐는데 올 들어선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 등을 고려하면 2조 원을 훨씬 웃돌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트램이 가장 저렴하다는 의견으로 귀결된다.

경제적인 이동 수단이 트램인 만큼 시민들 역시 빠른 개통을 원하고 있다. 타 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인 트램 건설비용 등을 고려하면 대전 트램 사업비는 저렴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십 년간 대전은 1개 노선(총연장 20.5㎞)만을 운영해 지난 2020년 기준 서울, 인천 등 도시철도가 운영 중인 6개 도시 중 인구 대비 시민에게 돌아가는 도시철도 편익(운행 수, 연장)이 가장 적다는 점도 한몫한다.

대전시민 권희준(서구·36) 씨는 “인구적으로나 경제 규모면으로 대전은 광주와 비슷한데 대전 트램은 광주와 비교하면 훨씬 저렴하다고 한다. 정부와 시가 시민의 편익을 위해 사업을 빠르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