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는 마무리 단계…2026 준공
“활용 방안 및 역할 강화 모색해야”

▲ 9일 KW켄벤션센터에서 열린‘대전의료원 설립 포럼’이 끝난 후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2026년 준공 예정인 대전의료원의 공공성 제고와 역할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재난 사태에서 시민 건강권을 보장하고 지역간 불균형한 의료서비스를 바로잡기 위해 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대전의료원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는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시스템을 마련해야만 이를 목적과 취지에 맞도록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시에 따르면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대전의료원은 지난 3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고 현재 의료·운영체계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총사업비 변경에 따라 기재부가 사업비 지침을 총액에 맞도록 변경하는 절차만 마무리되면 곧바로 착공돼 2026년 준공될 예정이다. 319병상, 21개 진료과 규모의 대전의료원은 취약계층 보호와 코로나19 대응 등 역할을 수행한다.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 책임의료기관 간 역할 분담 등의 세부적인 정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중앙과 지방, 충남대 등 책임의료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 구축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29일 KW켄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의료원 설립 포럼’에서 이흥훈 국립중앙의료원 전략기획센터장은 “필수의료 연계 협력을 위해 정부의 정책 및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중앙과 지방 등 필수 의료 개선을 위한 목표 설정과 관련된 토론·합의 프로세스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 인프라를 구축 방안도 구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권수정 아주대 건축학과 교수는 “대전의료원의 면밀한 의료·운영 계획 및 훈련되고 전문성 있는 인력이 중요하다”면서 “감염사태를 막기 위해 평상시와 위기시 감염병동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병원건축 시 감염관리를 계획해야 한다. 아울러 이를 가동하는 인력훈련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성만석 앨리오앤컴퍼니 대표도 “감염밀도와 감염밀도를 낮추기 위한 공간의 확보가 고려되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는 대전의료원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 향후에도 관계기관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갈 방침이다. 방문용 시민체육건강국장은 “대전의료원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 역할과 공공성을 강화하도록 공공보건의료 관계자들과 협업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