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
사진=연합

12월 5일 월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에스씨엠생명과학, 세화피앤씨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급성 췌장염 치료제 'SCM-AGH'의 임상 2a상 효과 확인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 2일 회사는 제6회 소화기연관학회국제소화기학술대회(KDDW 2022)에서 SCM-AGH는 투여 후 7일차에 장기부전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 점수인 'Modified Marshall Score'가 감소하고 28일 차에는 전산화단층촬영 중증도지수(CTSI)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투여 후 3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CRP(C-Reactive Protein) 및 'IL-6'가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점도 검증됐다고 발표했다.

세화피앤씨는 H&B 채널, 온라인 채널, 해외 채널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성장하고 있는 모레모와 13년간 홈쇼핑 스테디 셀러로 판매 중인 리체나를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이 크게 완화되면서 화장품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청두, 톈진, 다롄, 선전 등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 필요했던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결과 제시 의무가 폐지됐다.

이 같은 소식에 엔에프씨(+20.17%), 연우(+10.40%), 코리아나(+10.21%)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였다.

셀루메드(+25.63%)는 교체형 배터리 전문기업 유로모터스로부터 '전기 배터리팩 장착구조 및 배터리 시스템(Battery pack mounting structure for electric two wheelers and battery systems)'에 대한 특허권을 양수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전기 이륜차용 배터리 시스템과 관련된 내용을 골자로 한다.

차체로부터 분리 가능한 교체형 배터리는 소비자가 충전소에서 배터리를 직접 충전하는 대신 교환소에서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이다. 교체형 배터리를 이용할 경우 30분 이상 걸리는 급속충전 필요 없이 5분 이내에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 또 교체형 배터리는 효율적인 전력망 관리, 배터리 수명 연장, 폭발 위험 관리, 재사용·재활용 촉진 등의 장점이 있다.

카카오페이(+16.42%)는 국내 2위 교통카드 업체인 로카모빌리티 인수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국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로카모빌리티 매각을 위해 오는 6일 예비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매각 대상은 롯데카드가 보유한 로카모빌리티 지분 100%다. 매각 주관사는 JP모건이다.

이 외에 오리콤(+26.16%), 노을(+25.19%), 태평양물산(+20.96%), 캐리소프트(+15.90%), 오파스넷(+15.46%)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였으나 뚜렷한 상승 이유는 없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태평양물산, KODEX 레버리지,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 인버스, 삼성전자, 베트남개발1, 퍼스텍, IHQ, TRUE 인버스 2X 코스닥 150 선물 ETN, 에이프로젠,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TIGER 200선물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 이엔플러스, 진흥기업, TIGER 차이나항셍테크, KODEX 200, 대한전선, 다스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삼성 인버스 2X 코스닥150 선물 ETN, 팬오션, KH 필룩스, 인디에프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스킨앤스킨, 모아데이타, 골든센츄리, 헝셩그룹, 세화피앤씨, 셀루메드, 기가레인, 파나진, 크리스탈신소재, 부방, 오가닉티코스메틱, 에스에이티이엔지, 코리아나, 정다운, 웹스, CMG제약, 지엔원에너지, 청담글로벌, 서한, KH 건설, 컬러레이, 한국테크놀로지,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오리콤, 포스코엠텍, 씨케이에이치, 노을, 뉴프렉스, 대한뉴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15.01포인트(0.62%) 내린 2,419.32로 장을 마쳤다.

외국인이 2927억원어치, 기관이 149억원어치를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3015억원어치를 순매수하며 추가 하락을 방어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반도체 중심으로 현물 순매도세를 확대하며 증시 하방압력을 높여 코스피 하락 폭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전 거래일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주 부진 영향으로 대형주 중심 외국인 매물이 출회되면서 코스피 약세 폭이 확대됐다"며 "업종 간 순환매 양상이 뚜렷해지면서 2차전지는 하락하고 중국 소비주는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0.37포인트(0.05%) 오른 733.32로 마감했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이 523억원어치, 기관이 6억원어치를 순매도하며 지수에 부담을 줬다. 개인은 649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12월 6일 화요일 코스피에서는 유니드비티플러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SAMG엔터, 위니아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달 28일 코스피에 신규 상장된 유니드비티플러스가 상한가로 거래를 마쳤다.

유니드비티플러스는 유니드에서 보드사업부가 분할되며 신규 상장했다. 상장 후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회사는 제재 및 목재 가공업과 MDF(중밀도섬유판) 사업을 영위 중이다.

인기 3D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의 제작사 SAMG엔터테인먼트(SAMG엔터)가 상장 첫날인 6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SAMG엔터의 시초가는 공모가(1만7000원)보다 6.18% 상승한 1만8050원에 형성됐다. 개장 뒤 다소 하락했다가 곧 반등했다.

2000년 설립된 SAMG는 3D 기반 디지털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캐치! 티니핑'과 '미니특공대' 시리즈, '슈퍼다이노' 등을 제작했다.

애플페이 출시 기대감이 위니아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위니아그룹은 유통 전문사 위니아에이드를 통해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됐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5일 애플페이 약관심사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년 초 애플페이가 국내출시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위니아에이드(+28.11%)의 주가도 같은 이슈에 강세를 보였다.

캐리소프트(+21.28%)는 중국 방역 완화 방침과 3D 애니메이션의 중국 개봉 예정이 맞물리면서 주가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캐리 법인은 "3D 애니메이션 '캐리와 슈퍼콜라'가 중국 영화관 상영의 필수조건인 내용심의를 통과했다"며 "이에 따라 내년 초 중국 영화관 상영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간편결제 금융 애플리케이션 페이코의 서명키가 외부로 유출됐다는 소식에 정보보안 관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싸이버원(+19.68%)의 주가가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5일 보안솔루션 기업 에버스핀은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등 고객사 30여 곳에 페이코 서명키가 유출됐다는 공문을 보냈다. 에버스핀에 따르면 유출된 서명키를 통해 제작된 악성 앱은 현재 5144건이다.

국일제지(+17.47%)는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12인치 크기의 박막 그래핀 제조 장비에 대해 티타늄(Ti) 두께를 6나노미터(nm)로 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완벽한 12인치 대면적 그래핀 제조를 위해 효율성 향상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그래핀의 효율성이 높아지면 각 분야의 상용화 연구개발(R&D)과 함께 국일그래핀의 매출 발생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올투자증권(-1.49%)이 벤처캐피탈(VC) 자회사인 다올인베스트먼트(+11.01%) 매각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6일 다올투자증권에 따르면 이 회사는 다올인베스트먼트 매각을 위해 국내 금융사 몇몇 곳과 접촉해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다올투자증권이 보유한 다올인베스트먼트 지분 전량(52.0%)을 매각하는 조건으로, 희망 매각가는 2000억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진흥기업, 베트남개발1,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삼성전자,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인디에프, 세원이앤씨, 태평양물산, TIGER 200선물인버스2X, SG글로벌, 퍼스텍, 유니드비티플러스, 에이프로젠, KH 필룩스, 국보, 알루코, 남선알미늄, TIGER 미국S&P500선물인버스(H), 세종공업,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대한전선, KODEX 코스닥150, 유니온머티리얼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케이사인, 한국테크놀로지, 모아데이타, 국일제지, 다올인베스트먼트, 나무기술, 스킨앤스킨, 세화피앤씨, 대성파인텍, 케어랩스, 이루온, CBI, 골든센츄리, 노을, 중앙디앤엠, 쌍용정보통신, 캐리소프트, 포스코엠텍, 한국정보통신, 대창솔루션, SAMG엔터, KCC건설, 헝셩그룹, 에스씨엠생명과학, 서한, PN풍년, 제넨바이오, 위니아에이드, KH 건설, 신화인터텍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26.16포인트(1.08%) 내린 2,393.16에 장을 마쳤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960억원어치, 3077억원어치를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개인은 홀로 3796억원을 순매수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최종금리가 예상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유입되면서 코스피도 동반 하락했다"며 "외국인이 매도세를 이어간 가운데 기관도 장중 순매도로 전환하며 증시 하방 압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13.88포인트(1.89%) 내린 719.44에 마감했다.

외국인이 695억원어치, 기관이 796억원어치를 각각 순매도했다. 개인은 1606억원을 홀로 순매수했다.

12월 7일 수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공구우먼, 컬러레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공구우먼은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 3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의류/잡화 등을 제조 및 매입해 자체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판매 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컬러레이는 중국 색조화장품 기업으로 널리 알려진 항저우야양과기유한공사와 합작 계약 체결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했다.

컬러레이는 고품질의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이탈리아의 Intercos, 미국의 KOBO등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하림그룹의 해운사 팬오션이 한진칼 지분을 추가 확보했다는 소식에 한진칼우(+25.22%)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7일 항공업계와 한진칼 등에 따르면 팬오션은 시간외 대량매매 형태로 호반건설로부터 한진칼 주식 333만8,090주를 취득했다. 1.258억원 규모의 한진칼 지분 5%를 산 것으로 자기자본 대비 3.5% 수준이다.

푸드나무(+19.44%)는 이날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주 659만7024주가 발행된다.

신주 배정기준일은 내년 1월 2일이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년 1월 27일이다.

드래곤플라이(+18.06%)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 CJ ENM(-0.63%)과 신규 콘텐츠 사업 진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드래곤플라이의 대표 게임 '스페셜포스' 지식재산(IP)을 활용한 기술·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게임·웹툰·드라마·영화 등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드래곤플라이는 또 CJ ENM 소속 작가들과 스페셜포스 원작의 세계관을 확장, 다양한 캐릭터를 기획·개발하고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이다.

서플러스글로벌(+17.11%)은 경기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서플러스글로벌은 대지면적 2만5456㎡(7700평) 규모에 건평 6만8204㎡(2만631평) 규모로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를 완공했다. 내년 초까지 건축비용 1400억원을 포함 약 6000억원의 자산이 투자될 예정이다.

회사는 반도체 관련 장비, 시설, 인력을 공유할 수 있는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를 설립해 연구개발(R&D) 파운드리 사업, 300㎜ 테스트 웨이퍼 생산, 글로벌 파츠 플랫폼, 공유팹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엠게임(+15.64%)은 올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는 증권사 분석에 급등했다.

김현겸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매출 2위를 기록하는 게임은 '나이트 온라인'"이라며 "지난달 17일 미국· 터키 지역에 나이트 온라인 신규 서버 3개를 오픈한 후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1월 월매출이 전 분기 대비 271%,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8% 증가했다"며 "신규 서버를 오픈한 후 신규 가입자 수가 각각 100%, 146% 급증하며 서버 입장 시 대기 열에서 장시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 "기존 캐쉬카우인 열혈강호 온라인의 중국 흥행 돌풍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열혈강호 온라인은 지난 10월 중국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하며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고 말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 까뮤이앤씨, 삼성전자, 베트남개발1, TIGER 200선물인버스2X, IHQ,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고려산업, 유니드비티플러스, 다올투자증권, 세원이앤씨, 제주은행,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KODEX 코스닥150, 한창, 태평양물산, 에이프로젠, 대한전선, 한컴라이프케어, 신송홀딩스, 영진약품, 써니전자,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대신정보통신, 실리콘투, 다올인베스트먼트, 스킨앤스킨, 오가닉티코스메틱, 드래곤플라이, 한국테크놀로지, 공구우먼, 컬러레이, 위니아, 모아데이타, 세화피앤씨, 휴맥스, SAMG엔터, 국일제지, 엠게임, 골든센츄리, 미스터블루, 서플러스글로벌, 인콘, SM Life Design, 쎄노텍, 비플라이소프트, 크리스탈신소재, 셀루메드, 티쓰리, 대명소노시즌, 헝셩그룹, KH 건설, 누리플렉스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10.35포인트(0.43%) 내린 2,382.81로 장을 마쳤다.

외국인이 2010억원, 기관이 174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에 하방 압력을 가했다. 개인은 홀로 2013억원을 순매수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오늘 코스피는 외국인이 순매도하는 가운데 제한적 등락을 반복했다"며 "경기 침체 우려가 부각하면서 코스피가 하락하다가 오후 중국발 뉴스가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하락 폭을 축소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30포인트(0.18%) 내린 718.14로 마감했다.

코스닥시장에서 기관이 65억원, 개인이 15억원을 순매도했다. 외국인은 177억원을 순매수했다.

12월 8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CBI, 유에스티, 핑거스토리, 휴맥스홀딩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CBI는 투자한 미국 신약 개발회사 키네타가 유매니티테라퓨틱스의 역합병을 마무리한 뒤 19일 나스닥에서 KA로 거래가 시작된다고 이날 밝히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앞서 CBI는 지난해 키네타에 지분 투자해 2대주주에 올라 경영참여를 하는 한편 이번 키네타와 유매니티 합병의 핵심 가교 역할을 했다. 키네타는 지난 6월 유매니티와 합병 계약을 한 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합병서류 제출을 완료했고 합병회사인 유매니티는 750만달러의 유상증자 참여 조건을 내세웠다.

유에스티는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개발하고 전기자동차 용도로 특화시킨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안타제7호스팩과 합병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핑거스토리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스팩은 비상장사와 합병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법인이다. 기존 유안타제7호스팩 주주는 보통주 1주당 핑거스토리 보통주 0.5030181주를 교부받는다.

핑거스토리는 2018년 설립된 웹툰·웹소설 콘텐츠 기업이다. 무협, 액션 장르 기반의 플랫폼 무툰과 로맨스, 판타지 등을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 큐툰을 운영 중이다. 현재 약 150개 공급자가 핑거스토리에서 2만종 규모의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휴맥스홀딩스는 계열사 휴맥스모빌리티의 투자 유치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했다.

전날 휴맥스모빌리티 사모펀드(PEF) 운용사 에스티리더스프라이빗에쿼티(PE) 등으로부터 약 1600억원을 투자받는다는 소식이 주가 상승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투자금은 주차장 운영, 차량공유 서비스·신사업(전기차) 확대에 투입될 전망이다.

대유(+24.00%)는 지난해 투자한 라인게임즈가 최근 상장 준비에 나섰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최근 라인게임즈는 국내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를 보내는 등 상장 준비 절차에 들어가 주관사 선정 후 시장 상황이 회복되는 대로 상장 절차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합작해 만든 일본 라인 자회사인 라인게임즈는 지난해 3월 중국 텐센트로부터 약 500억 원, 대유와 최대주주인 조광 ILI로부터 각각 152억 원, 357억 원 규모로 약 10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MDS테크(+17.59%)가 인천대학교와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혁신 인재양성교육'을 위해 인천대 미래차 융합혁신센터를 중심으로 공동 교육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강사진, 교육시설, 장비 확보 등 교육환경 구축과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학부-대학원 연계 프로그램의 성과 확산을 목표로 지원하게 된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태평양물산, KODEX 레버리지,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베트남개발1,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인버스,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삼성전자,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에이프로젠, IHQ, 대한전선, 다이나믹디자인, TIGER 200선물인버스2X, 제주은행, 고려산업, KH 필룩스, KODEX 200, 두산에너빌리티, TYM, KODEX 코스닥150, SK하이닉스, 이엔플러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진흥기업, 팬오션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CBI, 컬러레이, 실리콘투, FSN, 노터스, 모아데이타, 공구우먼, 대유, 대명소노시즌, 휴맥스, 핑거스토리, 대신정보통신, 조광ILI, 한국테크놀로지, 스킨앤스킨, 케이엠, 비플라이소프트, SM Life Design, 엔비티, 오가닉티코스메틱, 세화피앤씨, 국일제지, MDS테크, 중앙디앤엠, 이브이첨단소재, 골든센츄리, 알로이스, 오리콤, 위메이드, 다올인베스트먼트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11.73포인트(0.49%) 내린 2,371.08로 장을 마치며 5일 연속 하락했다.

외국인이 4757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기관은 2248억원, 개인은 2053억원을 순매수하며 추가 하락을 막았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경기 둔화 우려에 따라 하락하고 테슬라, 애플 등 대형 기술주가 약세를 나타낸 점도 이날 국내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2차전지 전반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2차전지 대형주가 급락했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5.62포인트(0.78%) 내린 712.52로 마감했다.

기관이 753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부추겼다. 외국인은 429억원, 개인은 389억원을 각각 순매수했다.

12월 9일 금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핑거스토리, 이노시스, 바른손이앤에이, KH 건설, 헝셩그룹, 중앙디앤엠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핑거스토리는 스팩과 합병 상장한 첫날부터 상한가를 달성했다.

핑거스토리는 유안타제7호스팩과 합병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스팩은 비상장사와 합병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법인이다. 기존 유안타제7호스팩 주주는 보통주 1주당 핑거스토리 보통주 0.5030181주를 교부받는다.

핑거스토리는 2018년 설립된 웹툰·웹소설 콘텐츠 기업이다. 무협, 액션 장르 기반의 플랫폼 무툰과 로맨스, 판타지 등을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 큐툰을 운영 중이다. 현재 약 150개 공급자가 핑거스토리에서 2만종 규모의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이노시스는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가온셀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조원 이상의 투자 유치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노시스와 가온셀은 전북 완주군 봉동읍 테크노밸리에 수소연료전지 특화 부폼소재 협동화단지를 공동주관으로 조성한다. SKIV내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에 공급할 핵심부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영화 '아바타: 물의길' 기대감 바른손이앤에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바른손이앤에이는 아바타2 배급사 디즈니의 파트너사인 투썬디지털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불린다. 바른손(+16.13%)도 급등했다.

KH 건설, 헝셩그룹은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 7일 현대아산과 19억 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인도적 지원 4차 현물 지원 구조용 양방향 통신 기기 구매 계약 체결했다고 공시한 중앙디앤엠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위메이드맥스(+19.45%)는 위믹스의 GDAC 상장 소식에 주가가 반등했다.

앞서 위믹스 코인의 상장폐지 소식에 위메이드맥스의 주가는 급락한 바 있다.

위메이드에 따르면 8일 오후 5시 30분부터 위믹스가 지닥 BTC, ETH 마켓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다.

CBI(+17.88%)는 투자한 미국 신약 개발회사 키네타가 유매니티테라퓨틱스의 역합병을 마무리한 뒤 19일 나스닥에서 KA로 거래가 시작된다고 8일 밝힌 바 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레버리지,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베트남개발1,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삼성전자, 키다리스튜디오, 에이프로젠, 영진약품, TIGER 200선물인버스2X, 주연테크, 팬오션,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대한전선,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H),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IHQ, KODEX 코스닥150, 비비안, 현대두산인프라코어, KODEX 200,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한국전력,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유니드비티플러스, 카카오뱅크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CBI, 오가닉티코스메틱, KH 건설, 헝셩그룹, 이스트아시아홀딩스, 핑거스토리, 바른손이앤에이, MDS테크, 바른손, 알로이스, 컬러레이, 삼화네트웍스, 누보, 이노시스, 기가레인, 윙입푸드, 한국테크놀로지, 실리콘투, 캠시스, 지니뮤직, 대유, 대신정보통신, 중앙디앤엠, 조광ILI, 모아데이타, 위메이드, 나무기술, 휴마시스, 멕아이씨에스, 스킨앤스킨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17.96포인트(0.76%) 오른 2,389.04로 장을 마쳤다.

기관이 4077억원, 외국인이 989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이달 들어 코스피 매도를 이어갔던 외국인은 6거래일 만에 순매수로 전환했다. 반면 개인은 5083억원을 순매도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반발 매수에 유입에 전날 미국 증시가 반등한 가운데 코스피도 이와 동조화됐다"며 "다음 주 중국 실물지표, 미국 물가지표, 12월 FOMC 등 주요 이벤트를 앞두고 관망심리가 유입돼 추가 상승은 제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6.97포인트(0.98%) 오른 719.49로 마감했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이 197억원, 기관이 111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은 338억원을 순매수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