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금리 비교, 금융권 금리 경쟁 촉진
연내 주담대까지 포함키 위해 노력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털사 등의 신용대출을 온라인에서 비교해 유리한 상품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을 오는 5월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오는 5월 개시한다고 밝혔다. 은행 전체(19개), 비은행권 주요 금융회사(저축은행 18개, 카드 7개, 캐피탈 9개)의 신용대출(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 이상)을 다른 대출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 이에 따라 핀테크, 빅테크, 금융회사 등 다양한 사업자가 이용 편의와 접근성 제고를 위한 경쟁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사업자 간 경쟁으로 금융소비자가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도 상당 수준 인하될 것이라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아울러 운영대상 상품을 개인 신용대출을 넘어 주택담보대출로 연내 확대할 계획이다.

주택담보대출은 올 1월 기준 은행 가계대출 잔액(1053조 4000억 원) 중 약 76%(798조 8000억 원)를 차지할 정도로 국민 대다수가 이용 중이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의 대환대출은 금융결제원 시스템을 통해 전산화가 가능한 대출금 상환 외에도 등기 이전이 필요하기에 금융회사 간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구현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에 금융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담대 상품을 비교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는 등 소비자 편의를 최대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부동산 등기이전 등 다양한 이슈가 있겠지만 높은 주담대 금리로 고통을 겪는 국민의 이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조속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연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주담대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권과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은행권과 비은행권 간 경쟁을 촉진하는 방안에 관한 논의도 이뤄졌다.

카드사에 종합지급결제를 허용하는 방안과 증권사와 관련해 법인대상 지급결제를 허용하는 방안, 보험사에 지급결제 겸영을 허용하는 방안 등이 골자다.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및 서민금융 취급 비중을 확대하고 비은행에 정책자금 대출 및 정책모기지 업무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되고 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