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가 58시간 만에 종료된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가 타이어 화재에 따른 대기오염을 우려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엽합은 16일 성명을 통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지난 2014년에도 한차례 화재가 발생했다. 대규모 화재가 9년 만에 다시 발생하면서 대전 2공장 8만 7000㎡가 전소되고 21만 본의 타이어가 불탔다”며 “불길은 잡혔지만 이미 유출된 화학물질에 대한 환경피해와 해결책 마련, 주민 피해에 대한 보상 등 아직 해결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덕구청은 이와 관련해서 재난대책본부를 통해 행정 주민센터에서 피해 접수를 하고 있다. 하지만 피해 신청을 통한 보상이 아니라 피해 범위를 정해 소외된 주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가 필요하다. 피해 지역과 규모를 당일 풍속과 소실된 양을 토대로 구역을 지정해야 한다. 유해가스에 유출이 많았던 주민들에 대한 역학 조사 등 건강피해와 관련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더 큰 문제는 타이어가 불타면서 대규모로 유출된 유해가스에 대한 조사와 피해 상황 등에 대한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유해 물질로 인해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조사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관할 지자체인 대전시와 대덕구는 화학물질과 관련한 조사와 조치계획은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타이어 제작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연소되면서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만 타이어 자체를 제품으로 인식하면서 화학물질관리법과 대전시 화학물질 안전 관리조례에는 화학사고로 분류되지 않는다. 결국 관리 대책 등을 마련할 법적 근거가 없다. 이번 사고를 통해 대기로 배출된 유독가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