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시민사회단체 “경찰, 집회시위·노동권 무시” 규탄

지난 4일 당진 현대제철에서 사내 집회를 하던 노동자들을 경찰이 폭력적으로 제압하고 연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성명을 내고 “이날 진행된 사내 선전전은 집회 신고가 필요 없음에도 경찰은 집회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산 명령을 내렸다”며 “미란다 원칙도 고지하지 않은 채로 소수의, 폭력 행위조차 하지 않은 노동자들에게 수갑을 채우고 목을 누르는 등의 과잉 대응과 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이날 현대제철 비정규직 지회의 조합원 8명은 정의선 회장 방문에 맞춰 사내하청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피케팅을 하고 있었다. 이때 당진경찰서는 이들에 대해 미신고 집회를 이유로 해산 명령을 한 후 명령을 불이행했다며 수갑을 채워 체포하는 일을 벌였다. 또 지회 조직부장에게는 목을 조르고 누르는 폭력을 행사했다.

이들은 “시위 인원은 매우 소수였을 뿐 아니라 폭력적이지도 않았는데 당진경찰은 국민 권리에 대한 균형 있는 보호가 아니라 노동자에게는 폭력을, 회장님에게는 평화로운 출입을 보장했다”며 “충남경찰청장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당진 경찰서장은 노동자 앞에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요구 앞에 공포를 조장하고 폭력과 탄압으로 민주주의를 짓밟는다면 우리는 다시 권력자들이 있는 곳으로 시민이 있는 광장으로 나서 진짜 자유와 민주와 민생을 외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