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보문산 개발 청사진을 내놨다. 3000억 원대 민간 자본을 유치해 체류형 관광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게 골자다. 계획만 만지작거린 채 20년 묵힌 보문산 개발이 이번이야말로 물꼬를 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추진 의지가 어기차다는 차이일 뿐 직진을 가로막아온 개발 환경이 바뀌었다고 볼 순 없다. 시의 계획이 실행력을 담보한 민간 사업자의 구미를 당길지와 능력 있는 임자를 선별할 감식안이 관건이라 하겠다.

이장우 시장은 25일 별칭 ‘보물산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짧게 정리하면 올해부터 2027년까지 민간 자본으로 보문산 일원에 가족 단위 체류형 관광단지를 들이겠다는 것인데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오는 7월 중 오월드와 대사지구를 잇는 케이블카와 랜드마크형 전망 타워 건립을 위한 1단계 전국 단위 민간사업 공모를 내고 체류형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건립은 대전관광공사가 주관해 타당성 조사 용역 후 민간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보문산 케이블카 노선도. 대전시 제공
보문산 케이블카 노선도. 대전시 제공

워터파크와 숙박시설의 위치 및 규모 산정만 관(官)의 손을 탈 뿐 사실상 민간 사업자에게 전권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민간이 개발을 주도한다는 건 경제성과 사업성이 계산될 때 가능한 얘기다. 이와 관련해 이 시장은 “현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고 자금 시장이 위축된 게 가장 큰 난관”이라면서도 “케이블카와 타워 사업은 관심 있는 기업이 꽤 있다. 워터파크와 숙박시설은 민간 제안서를 받아보고 판단할 생각”이라고 정리했다.

기존과는 다른 색깔의 보문산 개발은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예고된 일이다. 시민환경단체의 반발을 산 건 물론이다.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생태환경 훼손, 민관협의체 합의사항 파기 등을 들어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한 이 시장의 답은 경청하되 정면 돌파다. “환경단체 등의 의견은 충분히 듣겠지만 전체 여건을 고려해 사업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명토를 박았다.

개발과 보존은 교통정리가 안 되면 상극이다. 그래서 난제다. 보문산 개발이 거론될 때마다 환경 문제가 공박하며 맞섰다.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훼손을 최소화하고 일부는 철저하게 복원하겠다는 이 시장의 뜻이 쉽게 수용되지는 않을 것이나 환경과의 대치는 기출문제다. 보문산은 지금 그대로의 모습이어야만 하는지 보문산이 왜 보물산인지 모르는 시민들의 생각이 문득 궁금하다.

똘똘한 민자유치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게 된다. 민간의 상술은 관광지 개발에 대한 식견부터 다르다. 덤비는 사업자들도 그림은 그럴싸한데 알맹이가 부족해 무산되는 경우를 봐 왔다. 수십 년 공전한 충남도의 안면도 개발은 맞갖은 참고서다. 의지도 분명하고 숙제도 분명하다. 보문산의 변신이 무죄일지 시의 행정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