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응급의료 격차실태·개선방안 제시
권역센터, 공공의대 신설 등 인력 확충해야

▲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에서 열린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 실태 및 개선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가민석 경실련 사회정책국 간사가 실태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뇌졸중·심근경색 등 중증응급질환자에 대한 의료 공백이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 충남을 비롯해 경북, 전남이 지목됐다. 경실련이 응급의료기관 중 중증응급환자에게 최종치료를 제공해야 할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신경외과·(심장혈관)흉부외과·소아청소년과 진료과별 전문의 수와 24시간 대응이 가능한 병원 설치율, 병원 내 사망률 통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다.

중증응급환자대응 실태(신경외과). 경실련 제공
중증응급환자대응 실태(신경외과). 경실련 제공

경실련은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실태 및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뇌졸중환자를 치료하는 신경외과의 전문의 수, 기준설치율, 사망률 모두 평균 미만인 지역은 경북·충남·전남(사망률 순)이다. 심근경색환자를 치료하는 흉부외과 관련 조사항목에서도 모두 평균 미만인 지역은 경북·충남·전남이다. 국립의과대학이 없어 필수의료 인력 수급이 어렵고 적정 수준을 갖춘 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이 응급의료 제공에도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경실련의 설명이다. 소아응급환자와 관련해선 사망률 통계가 없지만 인력 확보 측면에서 전남·세종·경북·충남·부산·제주가 취약지역으로 분석됐다.

경실련은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를 위한 권역응급센터 내 신경외과·흉부외과 전문의가 최소 5인 이상 확보되도록 의무화하는 한편 중증응급화자의 뺑뺑이 사태를 막기 위해 권역센터가 중증응급환자를 거부할 수 없도록 강제 배치하고 지역센터가 중증 외 응급환자를 담당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기관이 신청 후 심사에 따라 권역센터로 지정되는 방식에서 탈피해 인력과 시설 등 치료 역량을 갖춘 (상급)종합병원은 권역센터로 당연 지정되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증응급환자대응 실태(흉부외과). 경실련 제공
중증응급환자대응 실태(흉부외과). 경실련 제공

경실련은 이를 위한 장기적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이들은 의료취약지 3개 지역에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지정하고 센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정책적·재정적·인적 지원을 즉각 시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 소규모 국립대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국군·보훈·경찰·소방병원 담당 특수목적 의대 신설 등을 통해 의대 정원을 최소 1000명이상 증원해야 한다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의사단체만 참여하는 의료현안협의체의 구조를 사회적 논의구조로 확대·전환함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