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전 조사 대비 매매 하락 응답 비중 큰 폭 감소
전세는 역전세 이슈로 하락 의견 높지만, 월세 전망은 상승에 무게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하반기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실수요자들이 크게 줄어들었다.

29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부동산R114가 지난 9일부터 23일까지 15일간 전국 2073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주택 시장 전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올 하반기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본 응답자는 전체의 35%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본 응답자는 65%였는데 30%포인트나 급감한 것이다.

대신 보합이 크게 늘었다. 올 하반기 집값이 보합세를 기록할 것이라고 본 응답자 비율은 41%로 상반기 23%에서 18%포인트 증가했다. 상반기 집값이 더 내릴 것이라고 본 응답자들이 보합으로 이동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응답은 24%로 상반기 12%에서 12%포인트 뛰었다.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본 응답자가 상반기보다는 크게 줄었지만 전체적으로 여전히 우위에 있는 상황이다. 응답자들이 가격이 내릴 것이라 본 가장 큰 이유는 '경기 침체 가능성'으로 전체의 47%를 차지했다. 이어 ‘대출 금리 인상 가능성’이 10%로 뒤를 이었다.

반면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답한 실수요자는 '핵심 지역 고가 아파트 가격 상승'(25%)를 주된 이유로 봤다. ‘급격한 기준 금리 인상 기조 변화’(23%)도 중요한 이슈로 봤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 연구원은 “연초 이후 경제 성장률 전망이 지속해서 하향 조정되고 있고 수출 부진 등으로 과거보다 침체 우려가 커졌다”며 “이 와중에도 최근 서울 강남 3구와 용산 등 고가 지역이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하락 답변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임대차 시장 전망은 ‘보합’ 의견이 우세했다. 전세시장에선 보합이 40%, 월세시장에선 44%로 가장 많았다. 다만 보합을 제외한 전세와 월세 전망은 엇갈렸다.

하반기 전세 시장은 하락할 것이라는 응답이 23%로 상승할 것이라는 응답(26%)을 앞질렀다. 실수요자들은 전셋값 하락 이유로 ‘집주인의 임차보증금 반환(역전세) 위험’(44%)을 꼽았다. ‘갭투자 영향으로 전세 매물 증가’(17%)도 뒤를 이었다.

하반기 월세 시장은 오를 것이라는 응답이 42%로 하락할 것이라는 응답(12%)을 크게 웃돌았다. 월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본 이유는 ‘전세 사기로 인한 전세계약 기피’가 45%로 가장 많았다. ‘전세 이탈 수요의 월세 시장 유입’(41%), ‘전세 대출 이자 부담에 따른 월세 선호’(12%) 등도 있었다.

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의 핵심 변수는 ‘국내외 경기회복 속도 등 대내외 경제 여건’이 23%로 가장 많았다. ‘한국은행 기준 금리 추가 인상 여부’도 18%로 뒤를 이었다.

윤지해 수석 연구원은 “직전 조사에선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한 응답이 1위를 기록했는데 하반기엔 경기 여건 변화에 더 초점이 맞춰졌다”며 “이 밖에도 대출과 세금 등 규제 환경 변화, 임대차 시장 불안 여부 등도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