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2주간 본격적 투쟁 돌입
“尹의 시장경제체제 선언은 노동에 선전포고”
대전 물론 세종 등서 윤석열정권 퇴진 목소리

▲ 민주노총 대전본부 관계자가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인 3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총파업 돌입 선언 기자회견을 하며 얼음 깨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윤석열정권 퇴진’을 위한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지역 곳곳에서도 투쟁을 선언하고 노조 탄압 중단, 생활임금 보장, 집회 및 시위 자유 등을 촉구하며 2주간의 총파업에 돌입했다. 지역 노조 역시 본격적인 여름 투쟁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3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나라 재건’이 소명이라고 선언했다. 이는 수십 년 동안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투쟁해 온 노동자와 국민에게 선전포고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율현 민주노총 대전본부장은 “윤 정권은 노조를 탄압하고 물가 폭등을 묵인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 검찰 독재 정권을 바로잡는 길은 정권 퇴진뿐이다”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도 성명을 통해 “윤 정권은 자본독재사회를 만들기 위해 첫 번째 공격 대상을 노동자와 노조로 정하고 모든 공권력을 동원해 탄압하고 있다. 전체 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저임금화를 위해 69시간 장시간 노동, 직무성과급제, 전 업종 파견허용 등 노동개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 비정규직노동자의 노조활동을 가장 먼저 탄압하고 있다.

윤 정권에 대한 규탄과 퇴진 민심은 폭발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민주노총 7월 총파업은 노조를 지키고 노동자의 생존권을 사수하는 투쟁이며 민생과 민주주의, 평화를 지키는 투쟁인 동시에 윤 정권 퇴진 투쟁의 방아쇠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2주간 윤석열 정권 퇴진 촛불집회, 출근길 캠페인 및 선전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7대 핵심의제로 선정한 노조탄압 중단 및 노조법 2·3조 개정, 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최저임금 인상 및 생활임금 보장, 민영화·공공요금 인상 철회, 공공의료·공공돌봄 확충, 과로사노동시간 폐기와 중대재해처벌 강화, 언론·집회시위의 자유 보장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