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대전시청
사진 = 대전시청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학교 급식에 대한 불안감이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방사능 검출 식재료 사용을 제한할 것을 촉구했다.

친환경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대전탈핵공동행동은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를 강행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큰데 정부는 괴담을 운운하며 안전하다는 말로 덮으려 하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들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 급식부터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에 대해서도 제도적 안전장치 강화를 주문했다. 이들은 “시교육청은 2016년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이에 따라 보건환경연구원이 분기별로 수산물 60여 종에 대한 방사능 표본 검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보완이 많이 필요하다. 시 역시 관련 조례를 제정해 어린이집 급식 식재료를 방사능, 잔류농약, 중금속 등 유해물질 검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와 대전시의회는 대전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명할 것을 주문한다.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대책 관련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