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쿨런', KAIST 메이커톤 대회 대상

▲ (왼쪽부터)송유택, 김대욱, 박주언 산업디자인학과 학생과 전은석 KAIST 창업지원센터장이 KAIST 창업원이 2023 KAIST 메이커톤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AIST 제공

KAIST는 지난 5일부터 열흘간 기후 위기로 인한 의식주의 변화에 대응하는 혁신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제작 경진대회 ‘2023 KAIST 메이커톤’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KAIST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제안서 평가를 거친 8개 팀이 본선에 올랐다. 참가팀은 아이디어 기획법 실습 및 3D 프린팅, 레이저 커터, CNC 밀링 등 디지털 제작 장비와 공작 장비의 사용 교육을 이수했다.

지난 14일 진행된 본선에서 각 팀은 데모 영상을 포함한 발표와 완성품 시연을 선보였다. ‘기후 위기에 대응한 의식주 변화 아이템 제작’이라는 주제 적합성, 창의성, 기술 타당성, 상용화 가능성 등의 기준으로 평가됐다.

그 결과 교내 창업 전문가로 구성된 4인의 심사단으로부터 최고 점수를 얻은 ‘주대유 팀’(박주언·김대욱·송유택, 산업디자인학과 학사과정)이 대상을 차지, 상금 250만 원이 수여됐다.

주대유 팀은 기상 이변으로 아열대화되는 우리나라의 기후변화에 주목했다. 점점 고온 다습해지는 생활환경 속에서도 시원하고 쾌적한 달리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인터렉티브 운동화 ‘쿨런’을 개발했다.

또 침수 상황을 조기에 감지해 거주자에게 대피 알람을 울리는 동시에 침수를 지연시키는 ‘사물인터넷 차수판’을 발표한 ‘비버 팀’(양원준·정기현·황인철 기계공학과 학사과정)과 개인냉방과 해충퇴치가 동시에 가능한 웨어러블 밴드 ‘웬디버그’를 개발한 ‘그린디버그 팀’(황규빈·이연서 로봇공학학제전공 석사과정, 권하람·황채은 전산학부 석사과정)에 각각 우수상과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됐다.

전은석 창업지원센터장은 “출품된 모든 시제품에서 당면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인 만큼 실제 창업까지 도전하는 팀이 있다면, 창업원도 끝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