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등 유행에 수급 불안정
복지부 생산증대 지원 등 강화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증가 등으로 때아닌 감기약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가 의약품 수급불안정 해소에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일 의약품 수급불안정 개선을 위한 대응 절차 정비를 마련했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아세트아미노펜 품절 사태에 최근 의약품 부족 상황이 이어진 데에 따른 것이다.

감기약 품귀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코로나19 재확산 때문이다. 지난달 넷째 주(23~29일) 주간 일평균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4만 4844명으로 1만 명대를 기록한 전월인 6월과 대조적이다.

대전도 비슷한 모습인데 지난달까지만 해도 1000명대에 불과했지만 지난 2일 기준 2000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환자 등의 증가로 일부 의약품 수급이 불안정 사태가 발생했다고 분석하는 중이다. 실제 의약품 수급 불안정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모습이다.

대전 서구의 한 약국 관계자는 “최근 독감과 코로나 등 감기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이 지속되며 의약품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감기약과 해열제 등 상비약 수요도 늘어나는 데 반해 공급이 불안정한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해결책으로 내놓은 방안은 수급 불안정 대응과 왜곡 유통행위 차단이 골자다. 우선 수급이 불안정한 의약품에 대해 대체약을 포함한 생산 현황을 파악해 맞춤형으로 제약사 생산 독려, 행정절차 합리화 등을 통해 생산 증대를 지원한다.

소아의약품 등 다빈도 사용 의약품의 경우에는 국가필수의약품으로 지정,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주문생산 품목 조정·확대, 행정지원 및 약가적정화 연계 등 국가필수의약품 확대 및 지원강화 방안을 추진한다. 왜곡 유통행위 등은 일부 약국과 도매상, 의료기관 등 매점매석과 끼워팔기 등에 대한 단속 강화로 안정화를 추진한다.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마련한 절차에 따라 민관협의체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대응하면서 관련 제도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