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총력 대응 체계 가동… 선제 주민 대피 실시

▲ 충남도가 8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김태흠 지사 주재로 '태풍 카눈 대비상황 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남도가 10일부터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6호 태풍 '카눈'에 비상이 걸렸다. 도는 8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김태흠 지사가 주재한 '태풍 카눈 대비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관련기사 13·14면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정부 점검회의에 이어 연 이날 회의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실국원장과 15개 시군 단체장 또는 부단체장이 각 시군청에서 영상으로 참여했다.

충남은 9일 오후 9시부터 11일 새벽까지 태풍 카눈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기간 도내 강수량은 80∼200㎜, 바람은 초속 20∼30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도는 태풍 집중 영향 시간대 외출 자제 등 위험 상황 홍보, 선제적 비상 대응 및 현장 상황 관리, 하천변·지하차도·둔치주차장 등 위험 지역 사전 통제 및 주민 대피를 중점 관리 사항으로 정하고 실행을 준비 중이다.

또 대형 크레인, 간판·첨탑 등 낙하 위험물 고정·제거, 선박·어선 입출항 통제, 양식장 등 수산시설 인양·고정 등 강풍·풍랑·해일 대비 안전 관리도 중점 사항으로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앞서 7일부터는 농축수산, 도로, 하천, 어항, 유원지, 산림, 건축물, 도시가스, 전력, 통신 등 관리 대상 지역·시설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 중이다.

앞으로는 기상 예비특보 발령과 함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한다. 강우·강풍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해안가 저지대와 지하차도, 산사태 위험지구 등에 대한 통제를 실시한다.

김 지사는 “지난 집중호우 때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복구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큰비와 바람이 예상되고 있다”며 “태풍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재산 피해를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 예방”이라며 “해안가 저지대와 지하차도, 반지하 주택, 산사태 우려 지역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이나 시설에 대해서는 기상특보 예비 단계부터 신속한 사전 통제와 선제적인 주민 대피를 실시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특히 걱정되는 것은 지난번 호우로 제방이 붕괴된 지역”이라며 “배수장 가동을 점검하고, 예찰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강풍·풍랑·해일 등에 대비한 시설물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는 지방관리 무역항 선박대피협의회를 열고 현재 보령항과 태안항에 정박 중인 대형 선박들의 서해 먼바다로의 피항을 결정했다.

현재 보령항과 태안항에는 4만∼10만톤 급 석탄 운반선 5척이 정박해 있다. 이들 선박은 9일 오전부터 순차적으로 피항을 시작해 기상특보 발효 전인 10일 0시까지 서해 먼바다로 대피를 완료키로 했다. 각 선박은 또 비상연락망 가동, 선박 주기관과 발전기 가동 및 이상 유무 확인 등 안전 조치를 취한다.

최동석 도 해운항만과장은 "한반도 관통이 예상되는 태풍에 대한 철저한 사전 대비로 도내 선박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도내에서는 공공시설 피해 1113건, 사유시설 피해 1014건, 농작물 침수 2954.1㏊, 농경지 유실 54.2ha 등 총 1873억 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