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메르스 등 전임상시험 우선 지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이하 KPEC)가 18일 생명연 대전 본원에서 ‘감염병 대응 우선순위 발표회’를 개최한다.

최근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증가세에 등 감염병 추세에 맞춰 KPEC은 국내·외 환경을 고려해 6개 감염병을 선정하고 전임상시험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인플루엔자(Influenza, 신종 및 조류 포함),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지카바이러스 감염증(ZVD)이 그 대상이다.

KPEC은 89개 법정 감염병을 대상으로 국내·외 감염병 우선순위, 국내 감염병 발생자·사망자·해외유입 현황, 전임상 R&D 투자현황, 국내·외 감염병 동물모델 개발현황, 치료제·백신 개발현황을 반영하여 30개의 감염병을 선별하고, 이를 대상으로 관련 전문가들이 시급성, 공공성, 개발 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종 대상과 우선순위를 정했다.

또 KPEC은 선정한 순위에 따라 전임상시험에 활용될 감염모델 개발과 분석법이 없는 공백 영역에 대한 보완책 개발에 우선 착수할 예정이다.

김장성 원장은 “이번에 선정한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국가 감염병 전임상 지원체계를 확립해 감염병 대응 분야의 대외 의존도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