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건설경기실사지수 19.3p 급락
여름 비수기에 수주 침체까지

사진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사진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급락하며 3년 7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건설업계는 부동산 시장이 불안한 점 등으로 인해 건설경기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6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설연)에 따르면 지난 8월 CBSI는 전월보다 19.3포인트 하락한 70.5를 기록했다. 2020년 1월 20.5포인트가 내린 이래 최대 하락폭이다.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산출하는 CBSI는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반대로 100을 넘으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더 많다는 뜻이다.

CBSI는 지난 6월 전월 대비 12.0포인트 올랐으며 7월에도 11.4포인트가 상승했으나, 지난달 다시 하락 반전하며 그동안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

여름철은 전형적인 건설업계 비수기여서 통상 지수가 전월 대비 5∼6포인트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20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는 것은 그 외의 추가적인 요인이 있다는 의미라고 건설연은 설명했다. 건설연은 최근의 수주 침체와 함께 대형 건설기업의 심리 위축을 낙폭이 커진 배경으로 지목했다.

지난달 신규 수주 실적지수(BSI)는 16.3포인트 하락한 74.6을 기록했으며, 토목과 주택이 각각 13.3포인트, 11.6포인트 내렸다.

또 기업 규모별 BSI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이 모두 하락한 가운데 특히 대형 건설사의 BSI가 37.3포인트 급락했다. 건설연은 9월 지수 상승이 예상되지만,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박철한 연구위원은 “회복되던 CBSI가 다시 3개월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며 "9월에 지수가 1.3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여전히 70선 초반에 불과해 건설경기는 당분간 부진한 상황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업계는 건설경기가 당분간 회복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전 중견 건설사 한 관계자는 “원가 상승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등 건설분야의 모든 분야가 상승하고 있는 중”이라며 “그러나 지역에선 아직까지 높은 분양가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만큼 건설경기가 쉽사리 개선될 것 같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