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시행 두 달 남았지만
일부식품 여전히 '유통기한'

<속보>=소비기한 표시제가 본격 시행을 두 달 앞둔 가운데 현장에서는 아직 혼선이 빚어지는 모습이다. 유통기한을 표기하는 제품이 많아서다.<본보 2월 7일자 8면 보도>
소비기한은 표시된 보관방법을 준수할 경우 섭취해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간으로 기존의 유통기한을 대신하는 표시제다. 다만 유통기한이 경과해도 섭취 가능한 식품이 존재하지만 소비자들이 유통기한을 폐기시점으로 오해하면서 버리는 경우가 존재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56.4%가 유통기한을 소비기한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섭취가 가능해도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져 비용 발생을 일으킨다. 즉 소비기한 표시제는 섭취할 수 있음에도 낭비되는 음식물을 줄임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 하루빨리 정착이 필요한 제도다.

다만 장기간 유통기한이 사용된 만큼 식약처는 올해까지 계도기간을 적용했다. 소비기한 적용대상이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가 이를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특히 기존 포장지 재고, 다품목 포장지 준비 등 현장에서의 애로사항, 잔여 포장지 폐기로 인한 자원낭비 방지 등을 막겠다는 의미다.

문제는 내년부터 소비기한 표시제가 정상적으로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약 두 달을 앞둔 현장에서는 유통기한으로 표시된 식품들이 여전하다는 점이다.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 대형마트에서는 콩나물과 같은 신선식품은 물론 소시지 등의 가공식품에도 유통기한이 표기돼 있었다. 서구에 위치한 슈퍼마켓에서도 식품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혼재된 채 판매됐다.

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사이에서도 혼선이 발생하는 분위기다. 서구에 거주하는 주부 정미선(48) 씨는 “두부는 유통기한으로 써져 있고 소스 같은 건 소비기한으로 표시돼 있는 등 제품마다 다르니 헷갈린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