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힘 보태고 있으나…강준현 "재보궐 지면 난관"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인사청문회 도중 자리를 떠나 논란이 된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김 후보자의 임명이 강행될까. 강행되면 언제쯤 될까.

일반적으로는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국민의힘도 임명에 힘을 보태고 있다. 국민의힘은 10일 인사청문회 도중 자리를 이탈한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태와 관련, 지난 5일 같은 당 인사청문위원인 지성호 의원의 ‘퇴장’ 발언과 함께 청문회장을 나간 김 후보자를 두둔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성가족위원장인 권인숙 의원에게 책임을 묻는 취지로 “상습파행방지법안을 추진하겠다”며 윤 대통령의 임명 강행 당위성에 힘을 보탰다.

대통령실은 일단 ‘장고 모드’다. 여론이 더욱 악화할 경우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는 방안까지도 선택지에 올려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렇다면 장관 임명권을 가지고 있는 윤 대통령의 ‘장고 모드’는 어느 시점이 종착점일까. 11일 직후가 될 것이라는 데 여야는 한목소리다. 즉, 11일 강서구청장 재보궐선거 결과가 김 후보자의 임명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가 이기면 여론의 힘을 받아 김 후보자의 임명을 윤 대통령이 강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이기면 악화된 여론이라는 점에서 윤 대통령은 김 후보자의 임명에 고심이 깊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 강준현 의원은 진교훈 후보가 이길 가능성에 무게를 두며 “김 후보자의 임명에 난관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물론 국민의힘 측에서는 자당 김태우 후보가 지더라도 김 후보자 임명은 강행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강 의원의 예상대로 진교훈 후보가 승리하면 총력전을 펼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리더십에 타격은 물론, 21대 마지막 국정감사 기간동안 야당의 총공세가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