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건대 사이버평생교육원 중부권 최초 양성과정 개설
23일부터 5주간 교육·사설탐정 자격 취득땐 일자리 연계도
탐정업 허용된지 몇 년 안돼…법적 한계 극복 최우선 과제

지난 2020년 탐정업과 탐정이라는 명칭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교육 움직임이 꿈틀대고 있다. 법·제도적인 한계가 아직은 있지만 지역에서도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를 탐정 인재 양성 필요성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대전보건대학교 사이버평생교육원이 중부권 최초로 사설탐정 양성에 나선다. 사이버평생교육원은 민간 조사(PIA) 사설탐정 양성 과정을 개설, 이달 23일부터 5주간 교육에 돌입한다. 양성 과정은 사이버평생교육원과 국가공인탐정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데 모든 교육을 이수하면 수료증과 함께 사설탐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사이버평생교육원은 수료생들이 사설탐정사 자격을 얻으면 개인별 전문 분야로의 일자리 연계를 지원하고 탐정사무소 개설 및 운영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사이버평생교육원이 사설탐정에 주목한 건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향후 이 직업으로 창출될 시장 가치가 결코 작지 않다는 판단이 컸다. 해외에서는 이미 수만 명의 탐정들이 교통사고나 화재, 보험 사기 등을 조사하고 기업 부정이나 해외도피자를 찾아내는 일을 맡으며 공권력의 한계, 범죄의 정치화, 범죄증거 인멸 같은 여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 단순히 직업의 영역을 넘어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어서다. 해외와 달리 우리나라에선 2020년 신용정보법 개정이 된 후부터 탐정 명칭 사용이 가능해졌고 탐정업도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다. 그럼에도 이런 변화가 가져온 사회적인 영향은 뚜렷하다. 국가의 공식 사법 체계가 촘촘해졌지만 이와 별개로 많은 이들이 사사롭고 내밀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사립 탐정의 손을 빌리고 있어서다.

다만 법적 한계는 직업 탐정 시대에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탐정에 대한 개념이나 관련법 제도들이 구체화되지 않은 탓에 탐정의 세계는 무법지대의 경계를 위태롭게 맴돌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박의수 사이버평생교육원장은 “국회에서 후속 입법이 이어지면 탐정과 관련한 수요가 굉장히 많을 거라고 본다”며 “탐정이 당면한 여러 사회문제와 치안 수요를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