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수 대전보건대 사이버평생교육원장
급변하는 사회 범죄 지능·다양화
공권력 못 미치는 곳 크게 늘어
치안 사각 메울 보완제 역할로
심부름센터·흥신소 불신 해소

▲ 박의수 대전보건대학교 사이버평생교육원장

지난 2020년 우리나라에서도 신용정보법이 개정되면서 ‘탐정’이라는 용어 사용이 합법화됐다. 탐정이 하나의 직업이 된 것인데 이 분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교육현장에서 전문 탐정을 양성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것이 그렇다. 박의수 대전보건대학교 사이버평생교육원장을 만나 탐정의 미래를 들어봤다.

“내 이름은 코난, 탐정이죠.” 우리나라에서도 곧 자신을 탐정으로 소개하는 풍경을 볼 수 있을 듯하다. 대전보건대 사이버평생교육원이 한국판 ‘명탐정 코난’을 키워내기 위해 중부권 최초로 민간 조사(PIA) 사설탐정 양성 과정을 개설하면서다.

“사설탐정 양성 과정을 이달 개강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교육은 5주 정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했는데 수도권에서는 벌써 시작됐고 4년제 대학에선 석·박사과정도 만드는 등 탐정이라는 직업군은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고 봐요.”

사회가 급변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권력의 영역이 촘촘하다곤 하나 범죄가 지능화되고 다양화되면서 그 영향권에서 벗어난 경우도 적잖게 생긴다. 그래서 양지로 나온 탐정은 치안 사각지대를 메울 보완제가 될 것이는 게 박 원장의 확신이다.

“탐정은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들이 사건의 진위 여부를 가릴 때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고, 기업에서는 내부 기밀 등 민감한 부분에 있어서 도청이나 우려스러운 대목을 탐정에게 맡길 수도 있을 것이고요. 이를 위해 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는 법률이 정한 범위 내에서 개인이나 기업의 정보, 자료수집, 사실조사 등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키워낼 생각입니다.”

성인 학습자를 명탐정으로 육성할 사설탐정 양성 과정 커리큘럼은 이색적이면서도 흥미롭다. 탐정 관련 법률과 직업윤리는 기본이고 불법 도·감청 및 촬영 탐지기술, 미행감시, 디지털 포렌식 등 사회적 약자에게는 빛이 되고 국민에게는 박수받는 탐정 육성을 위한 사이버평생교육원의 목표를 오롯이 담아 냈다.

“첫 출발인 만큼 현직 유관업무 종사자들이 주 수강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설탐정 양성 과정을 수료하면 사설탐정사 자격이 주어지는데 모든 프로그램이 끝난 후 탐정사무소를 창업하거나 부동산 탐정, 산업 안전 탐정, 평판 조회 탐정, 디지털 탐정, 산업 보안 탐정 등 세분화된 전문 분야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해요.”

다만 사설탐정 양성 과정이 실질적으로 빛을 보려면 국회 입법 차원의 후속 조치가 절실하다.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탐정이라는 명칭 사용은 허용됐지만 부적격자의 무분별한 사실조사에 따른 사생활 침해 우려 등 탐정업 전반에 걸친 통제 관리를 위한 제도적 안착 노력은 표류 중이기 때문이다. 이 과제를 해결해야만 탐정제도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날갯짓을 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탐정과 관련한 음성적인 부분을 양지로 끌어내 줘야 시장도 커지죠. 국회에서 빠른 입법을 통해 심부름센터나 흥신소와 같이 편법으로 운영하던 유사 탐정업의 폐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이견이 있는 대목은 법률로 조율해주길 바랍니다. 그래야 다방면으로 전문능력을 가진 탐정들이 활약할 수 있으니까요.”

글·사진=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