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평가, 반대 아닌 '반려' / 공유수면매립 종료기간 남아
시행사측 " 논의 통해 최종결정 "

<속보>=환경부가 지난 지난 6일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을 반려한 가운데 사업시행사 측인 가로림조력발전㈜이 사업 재개 여부를 놓고 다음주 중 공식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환경부의 결정이 반대가 아닌 반려이고 공유수면매립계획 역시 내달 종료되기 때문에 사업 재개 여지는 얼마든지 남아있는 상황이다.<본보 8일자 4면, 7일자 1면 보도 등>

ㄴ'가로림조력발전' 주민 갈등은 여전
ㄴ말 많던 가로림조력발전소 결국 무산될 듯

13일 가로림조력발전㈜에 따르면 이날 사업재개 여부에 대한 의논이 진행된 후 의견 조율을 통해 내주 사업재개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사업 재개의 명분은 충분하다. 환경부가 해당 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공유수면매립계획이 종료되는 내달 17일 이전에만 제출할 경우 사업이 재개될 확률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사업자 측이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제출해 문제가 없을 경우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승인을 최대한 허가키로 협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아직도 적지 않은 지역주민들이 해당 사업을 찬성하고 있다는 점도 사업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이 다시 재개될 가능성은 커보이지 않는다.

우선 사업자 측이 환경영향평가서와 보완서를 몇 차례나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를 비롯한 충남도와 시·군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때까지의 환경영향평가서와 보완서에서 환경부문에 의문시 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사업 재개를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지난 2007년 1조 원으로 추진됐던 사업이 물가상승률 등의 이유로 8000억 원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는 점은 사업자 측의 고민을 깊게 하고 있다.
또 주민 간 갈등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사업 재개가 결정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는 상태이다.

가로림조력발전㈜ 관계자는 “13일 관계자들과 회의를 통해 사업재개 여부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나눴고 의견을 조율해 조만간 공식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며 “시기는 다음주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서부발전과 포스코건설, 대우·롯데건설이 지난 2007년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ecial Purpose Company)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태안 가로림만에 설비용량 520㎿급 조력발전소를 세우는 프로젝트이다.

내포=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