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정책 유지 여부 쟁점화 … 다양한 셈법 미묘한 입장차

대전시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 등이 오는 6월 지방선거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전이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민선 7기의 역할이 막중한 상황이다. 도시철도 2호선과 3호선 역할을 하게 될 충청권광역철도가 가시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건설방식과 노선에 따라 시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다 지가 상승 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만큼 관심이 큰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도시철도 2호선은 시장이 교체될 때마다 건설방식과 노선이 바뀌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아직은 빈칸인 민선7기가 도시철도 2호선에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가 그래서 중요한 화두로 다가온다. 각 정당 후보들이 구상중인 해법은 무엇일까. 각 정당의 대전시장 후보들에게 도시철도 2호선 로드맵을 들어봤다. 편집자

#.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현재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건설방식이 트램으로 변경되면서 타당성 재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결과를 보고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큰 골격은 권선택 전 시장이 추진했던 트램을 유지하면서 KDI 조사 결과를 반영하겠다는 거다.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될 경우 기존 트램은 교통혼잡, 소외지역 발생 등 몇 가지 문제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심의통과 예산 증액가능허용 범위 안에서 일부 구간 건설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선과 보강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소외지역은 별도의 예산(국비 포함)을 투입해 BRT 등 타 대중교통수단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시키겠다는 복안이다.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노선으로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으로 판단, 노선을 변경해 타당성 재조사를 재신청할 것인지, 아니면 트램 이외의 또 다른 대중교통 체계를 고민할 것인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시민사회의 중지를 모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허 후보는 “기존 트램의 존치 입장은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며 “현재 트램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노선이나 건설방식 변경은 논할 시점이 아니라고 본다. 조만간 조사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방안은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일부 논란의 소지는 있으나 가장 구체적인 소회를 피력했다. 지상 노면전차(트램) 방식으로 추진중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고가 혼용 및 고속트램을 운행하는 ‘대전고속열차(DTX) 건설’ 하겠다는 게 골자다. 박 후보가 구상하는 DTX는 민선 5기 예타를 통과한 자기부상열차 노선(1단계 28.6㎞, 2단계 6㎞)에 평균속도 시속 38㎞인 고속트램을 운행하고 구간별로 지하 및 고가를 혼용하는 건설방식이다.

박 후보 측은 DTX에 대해 기존 정부의 예비타당성 통과 예산과 동일 노선을 추진함으로써 타당성 재조사 없이 내년 말 설계 착수에 들어가 2020년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하구간은 서구 가수원교~서대전~대흥~가양~중리동~둔산~과학공원 네거리 19.5㎞로, 저심도 공법을 적용해 지하로 건설함으로써 트램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차로 잠식에 의한 교통정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가 구간은 과학공원 네거리~카이스트~충남대~유성온천~목원대~도안~진잠~관저~가수원교 14㎞로, 갑천변과 도안대로에 건설해 도시경관 저해를 줄이도록 했다. 서대전나들목 인근 차량기지 인입선 구간 1.1㎞는 노면으로 건설된다.

박 후보는 또 중리동~연축동~전민동~대덕테크노밸리~신탄진에 이르는 14.6㎞ 구간에 ‘대덕테크노밸리 지선’을 지하와 노면 방식으로 건설, 대덕구와 유성구의 교통소외를 해소한다는 구상이다. 건설비는 1단계 구간은 1조 1916억 원으로 자기부상열차 1단계 구간 1조3671억 원의 87.8% 수준이다. 2단계 구간은 2193억 원, 대덕테크노밸리 지선은 257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박 후보는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없이 빠르게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민선 5기 수립계획과 동일한 1단계 구간을 먼저 추진하겠다. 계획대로라면 2020년엔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시철도 2호선이 대전시민들의 발이 되는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듣고 결정하겠다는 거다.
남 후보는 “시의 결정 과정이 공정했는지, 공공성의 요건들은 충족했는지 되짚어 봐야 한다”면서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론화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시민의 시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특히 트램이 도시철도 2호선으로 결정될 당시 시민들의 반대가 있었던 만큼 시장으로 당선된다면 도시철도 2호선에 최적화 된 대중교통 기종을 시민들과의 합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다.
남 후보는 “트램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을텐데 단점에 대해서 불편을 감수하고 대전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지, 모두가 공감하는 도시철도 기능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을 어떤방향으로 하겠다보다는 시민들이 원하는 대중교통으로 추진하겠다”고 어필했다.

#. 정의당 김윤기 후보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백지화시키고 대전교통공사 설립 등을 골자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나겠다고 일성했다. 김 후보는 “1㎞당 건설비가 200억 원에 달하는 트램(노면전차)은 지하철(1300억 원)보다는 비용이 적게 든다. 그럼에도 총 사업비 6649억 원에 달하는 도시철도 2호선은 시 재정에 큰 부담이 된다. 트램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의 개선을 늦추는 대중교통 예산의 블랙홀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편리한 대중교통을 위해 버스 중심(BRT:간선급행버스체계)의 과감한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 대전교통공사를 설립해 체계적인 대중교통체계를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월 1만 원으로 지하철·버스·마을버스·타슈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기권을 발행해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획기적인 포부도 밝혔다.
김 후보는 “대전에서 대중교통은 버스중심으로 가야 한다”며 “교통정책의 목표가 당장은 승용차 이용자들을 대중교통으로 옮길수 있게 하자는 것인데 (시내버스)노선과 배차 간격을 조정하고 BRT 도입과 연계시키고 마을버스, 지하철, 타슈까지 포함한다면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