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대전시당 양홍규 4·15총선실태조사단장

 
양홍규 단장

[금강일보 최일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이 4·15 총선과 관련해 관권·금권선거 의혹 등을 제기하며 실태조사단을 구성한 데 대해 양홍규 단장은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바로잡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제도 개선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완패 통합당, 결과에 불북?]

서구을에서 국회의원 배지를 노렸지만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3선을 저지하지 못한 양 단장은 21일 금강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대전 7석을 모두 민주당에게 내주는 참패를 당한 후 우리는 ‘뼈를 깎는 각오로 변화와 쇄신을 하겠다”고 했고, 그런 자세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며 “실태조사단을 꾸린 것이 선거에 불복하려는 것으로 비치는 것도 잘 안다. 하지만 변화와 쇄신은 선거제도에 대해서도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겠다는 각오로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호사인 그는 “선거기간 중에도 관권선거·금권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항의와 제보가 봇물을 이뤘는데, ‘선거 끝났으니 다 덮고 조용히 지나가자’ 하는 것도 정치인으로서 옳은 태도는 아닌 것 같다. 나를 포함해 우리 당의 변호사 후보 4명(서구갑 이영규, 유성갑 장동혁, 유성을 김소연)이 객관적으로 실태를 들여다보고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백서를 만들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선 사전투표에 대해선 투표함 봉인 부실 등 관리가 허술하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다보니 인천 등을 중심으로 조작 의혹도 일고 있다. 투표지 QR코드로 인해 개인정보가 유출돼 비밀투표 원칙이 침해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 등 위헌요소를 갖고 있는 사전투표가 신뢰를 잃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속에 선거일에 임박해 아동수당이나 중소기업 지원금 등을 지급하는 것도 관권·금선거로 볼 수 있다. 어떤 지자체에선 아동수당을 4개월치 선지급한 곳도 있다고 한다. ‘저쪽 당은 돈을 퍼주는 데 우리 당은 뭐하고 있나?’라고 불만을 표출하는 지지자들도 있었다”고 했다.

양 단장은 “명확한 실태조사를 벌여 관권·금권선거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앞으로 어떤 당이 집권하든 제대로 된 선거를 치르자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법률가답게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다. 우리를 지지하신 유권자이든, 지지하지 않으신 유권자이든 공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 단장은 현직 경찰 신분으로 출마한 중구의 민주당 황운하 당선인의 국가공무원법 위한 혐의 고발에 대해선 “이은권 의원 측에서 판단하고,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을 할 것”이라고 했고, 원도심 3개 선거구(동구·중구·대덕구) 재검표에 대비해 법원에 투표지 등에 대한 증거 보전을 신청하는 문제와 관련해선 “한 달 이내에 하면 되는데, 현재는 의심 단계이므로 보다 구체적인 증거가 나오면 추진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