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변비,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장영란’, ”둘째 대변참다 응급실행“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지난 31일 방송된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에서는 대변을 참으며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는 5살 금쪽이가 출연해 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4일 참던 게 이제는 6~7일까지도 참는다고 털어놨다. 오은영 박사는 “대변을 참는 것은 매우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에 원인을 찾는 게 제일 우선”이라고 말했다. 금쪽이 부모는 “기저귀를 뗀 지 3개월 째 계속 배변 문제를 겪는 중이지만 기저귀를 하고 있었을 때는 하루에 한 번씩 꼭 배변활동을 했다.” 라고 덧붙였다.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배가 아파 병원을 찾은 금쪽이는 X-ray를 찍는 상황까지 가게 되고, X-ray 결과 장에 가득 차 있는 대변과 대장에 막혀 갇혀 있는 가스로 가득 차 있어 모두를 경악하게 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장이 운동을 멈춰버릴 수도 있으니 하루 빨리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며 상황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지적했다. 이런 위급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금쪽이는 대변을 참으려고 애를 쓰는 모습을 보였다. 식은 땀을 흘리거나 비명을 지르며 울고, 배를 움켜쥐고 걷는 등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대변을 참는 금쪽이를 보며 엄마는 금쪽이의 장 운동을 위해 배를 문질러 주고 함께 집안을 걸어 다니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다.

결국 금쪽이는 배변을 시도했고, 아빠는 초조하게 문 앞에서 금쪽이의 대변 소식을 기다리며 지켜봤다. 이에 신애라는 “분만실 앞에서 출산을 기다리는 아빠처럼 보인다.”며 부모들의 걱정하는 마음을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금쪽이의 개인 인터뷰에서 금쪽이는 “똥이 안 좋아요. 똥은 괴물, 엄마가 화내서 무서웠다. 배 속에 괴물이 살면서 매일 매일 커져서 나를 괴롭힌다. 배 속 괴물이 너무 아프고 무섭다. 그렇지만 엄마의 화내는 얼굴이 더 무섭다.”고 속마음을 털어놔 부모의 마음을 찡하게 만들었다.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이에 오은영 박사는 “금쪽이는 익숙한 것에서 변화라는 단계를 밟을 때, 특히 촉감과 관련된 변화가 불편해하면서 선뜻 받아들여지지 않는 면이 있다. 그러니 금쪽이가 새로운 것을 접할 때 그 과정에서 언제나 자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하며 “확인의 과정을 통해서 이 상황을 고통스럽지 않게 다뤄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자기 효능감이 생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덧붙혔다.

또한 “금쪽이에게는 재래식 화장실처럼 쪼그리고 앉아서 볼일을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 변의에서 배변에서 자기만족까지 한 번에 이어져서 자기 효능감을 맛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최종 솔루션을 내렸다.

채널A에서 방영되는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는 베테랑 육아 전문가들이 모여 부모들에게 요즘 육아 트렌드가 반영된 육아법을 코칭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30분에 방영된다.

 

김예은 대학생 기자  pan04125@daum.net

--

‘금쪽같은 내새끼’ 6일만에 배변? 배변거부 솔루션 오은영이 나섰다.

소아변비,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장영란’, ”둘째 대변참다 응급실행“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