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감기관 공사 수주 의혹 규모 2000억으로 불어나…朴 21일 반박 기자회견 예고

[금강일보 최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으로부터 거액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3선)에 대해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본보 9월 18일자 4면 등 보도>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지난 18일 논평을 통해 “박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박 의원 일가 건설사들이 국토부와 산하기관들로부터 1000억여 원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박 의원은 건설업자인지, 국회의원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의원직을 수행하는 것인가.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난 15일에는 시민단체가 피감기관으로부터 박 의원의 부인과 아들, 형제 등 명의의 건설사 5곳이 400억 원 상당의 수주를 받았다며 박 의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심지어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국토위 자유한국당 간사를 맡는 동안 피감기관으로부터의 공사 수주가 집중됐다고 한다. 상임위 간사는 교섭단체를 대표해 의사 일정, 법안 처리 일정을 협의하고 확정하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다. 이 시기에 수주한 공사가 12건, 도급금액이 433억 원에 이른다는 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공직자 이해충돌에 대한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피감기관들이 뇌물성 공사를 몰아준 게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 공직자로서 직무윤리는 물론 일말의 양심까지 저버린 박 의원은 당장 사퇴하라. 국회 윤리위 제소, 고발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감수해야 하고, 박 의원의 공사 수주를 방치하고 동조한 국민의힘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한규 법률대변인도 19일 논평을 내고 “박 의원과 그 가족이 관여된 건설사들이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여 원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사실이 제대로 알려지기도 전에 해당 회사들이 경기도와 경북도 등 지방자치단체로부터 487억 원에 달하는 일감을 따냈다는 내용이 추가로 보도됐다. 이들 지자체는 행정안전위의 피감기관으로 박 의원은 행안위에서도 활동한 바 있다. 현재까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된 금액만 20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8월 23일 한 방송에서 이와 관련된 첫 보도가 있었고, 박 의원은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슬쩍 소속 상임위를 국토위에서 환경노동위로 변경했다. 그러나 상임위를 변경하더라도 이해충돌의 우려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시민단체가 박 의원을 직권 남용 및 부패방지법·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데 대해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한편, 박 의원은 21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상세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