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책 대전본부 제3차 북토크 개최
지역 서점 방문, 기후·환경 문제 등 토의

“환경은 미래세대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마주한 현실입니다”

대전시가 후원하고 희망의 책 대전본부(이사장 강신철)가 주최한 제 3차 얼토당토 독서 토론회가 31일 대전 대덕구 중리동에 위치한 독립서점인 책방 정류장에서 열렸다. 패널로는 강 이사장을 비롯해 박정현 대덕구청장 한빛찬 레드교육소장·수학의 시선 대표, 박주한 유클리드소프트 이사 등이 출연했다.  이날 북 토크에는 지난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에 시작해 총 30일 동안 진행한 북 챌린지에서 박 구청장이 추천한 도서인 ‘2050 거주불능 지구’(데이비드 월러스 웰스 저)가 주제로 선정됐다.

관련기사 : 대전 애서가 30인...책 읽는 문화 앞장

              희망의 책 대전본부, '우리대전같은책읽기'로 시민화합 이끈다

강 이사장은 “희망의 책 대전본부는 대전의 책 생태계를 살리자는 취지에서 독립서점,도서관,독서클럽 등 책에 관련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함께 북 토크를 하고 있다”라며 “박 구청장이 제안한 북 챌린지에서 추천된 30권의 도서들을 섭렵해보자는 목표로 3차 북 토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북 토크 주최 이유에 관해 설명했다.

“왜 얼토당토 북 토크냐”는 박 구청장의 깜짝 질문에 대해서는 “얼토당토 사실 좋은 뜻이다.얼토당토는 ‘옳은’이란 뜻이다. 적당하고 맞는 말을 의미한다. 그래서 얼토당토하지 않은 얘기는 하지 말고, 얼토당토한 얘기만 하자는 뜻이다”고 답하며 웃음을 지었다.

환경운동가 출신인 박 구청장은 도서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코로나19 영향이 크다.올해 구 주요정책 목표가 기후 위기 대응이었다. 그런데 코로나 19가 1월 말에 상경해 퍼지기 시작했다”며 “6개월 만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졌다. 인간의 활동이 멈췄다. 바닷가에 멸종위기종이 되살아나고 미세먼지가 감소했다. 이를 ‘코로나 19의 역설’이라고 부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운동을 오랫동안 해온 사람으로서(코로나 19의 확산) 충격이었다. 한편으로는 희망이었다”며 “코로나19는 단순히 전염병이 아닌 환경 문제다. 인간이 박쥐가 사는 곳에 침투했기 때문에 질병이 발생했고, (코로나19는) 지구가 인간에게 보내는 경고 메시지이다”고 주장했다.

박 구청장은 코로나 19가 던진 희망에 대해 재차 언급하며 “우리가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2050 거주불능 지구를 손에 들며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패널로 깜짝 출연한 김동희 학생은 “미래가 멸종 위기에 처한 청소년 김동희 입니다.”고 자신을 소개하며 “기후 위기에 대해 심긱하게 인지를 못 했는데, 그레타 툰베리의 연설을 보고 심각성을 인식했다”며 “그러던 중에 기후 위기 우울증이 왔다. 무엇을 할 수 있냐는 고민을 하다가 환경 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이 운동에 대해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환경운동에 참여한 동기를 말했다.

빅데이터 전문가로 알려진 박주한 이사는 “이 책에서 주제별로 설명하는 걸 보면 인생을 살면서 보지 못했던 것들, 최근에는 댐이나 수로들이 잘 정비됐던 것들이 엄청난 환경오염으로 발생하는 것들이 너무 충격적이었다”며 “이분(저자가)이 말하는 것이 결국은 시스템 붕괴(생태계 붕괴)다.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해봐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책을 읽은 소감을 전했다.

교육 혁신에 헌신하고 있는 한빛찬 소장은 지구온난화를 언급하며 "온도가 올라가면 지구 생태계는 큰 위기를 겪는다. 이런 경고가 있는데 우리는 왜 긴장하지 않을까? 바로 모르기 때문이다“며 ”교육 문제를 강조하고 싶다"고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게스트로 출연한 주민들의 발언도 눈길을 끌었다. 한 주민은 "(환경 문제에 대해)교육부터 바꿔야 한다. 환경 문제에 대해서 시민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환경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또 다른 주민은 "학생들은 환경이란 문제를 스펙 쌓기에 일환으로만 안다. 이에 따라 좁은 틀 안에서 환경이란 문제를 생각하게 한다. 이제 이를 널리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편 대전충청지역의 책 생태계를 살리려는 사람들인 모임인 희망의책 대전본부는 올해의 선정도서로 '이상한 정상 가족'(김희경 저)을 선정한 바 있다.

풀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희망의 책 대전본부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100012321130246/videos/1045807512506610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