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핀보다 더 효과 강력하지만 작용시간은 짧아 ···

JTBC 우아한 친구들

지난 8일 JTBC 금토드라마 '우아한 친구들' 10회에서 유은실(이인혜)이 백해숙(한다감)의 가게에서 전문의약품 '하이드로모르폰'을 발견하며 '하이드로모르폰'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건강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인 건강을 위한 발걸음에 따르면, 하이드로모르폰(Hydromorphone)은 반합성 모르핀 유래 진통제로 오피오이드보다 5배 더 강력하지만, 작용이 더 짧다. 이 약물은 중추신경계와 평활근에 모두 존재하는 아편 유사제 수용체와의 상호 작용에 진통 작용을 한다.

투여 경로는 장내 및 비경구 둘 다 될 수 있다. 또한 만성 비암 통증으로 치료된 환자들에게 하이드로모르폰의 사용 및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거를 제공할 수 있는 통제된 임상시험은 아직 없다. 

하지만 하이드로모르폰은 현재 대한민국 법률상 마약으로 분류되어 사용시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이 있어야만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마약성 진통제이기 때문에 충분한 관찰 하에 투여해야한다. 

메타돈과 펜타닐, 카펜타닐, 옥시코돈, 플래카 등과 마찬가지로 합성마약이며, 호흡 억제, 무호흡, 순환기 붕괴, 쇼크, 심장 정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장내 투여량과 비경구 투여량 사이의 용량에 대해 여전히 논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JTBC 드라마 '우아한 친구들'은 갑작스러운 친구의 죽음으로 평화로운 일상에 균열이 생긴 20년 지기 친구들과 부부들의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드라마다.

 

김방현 인턴기자 rlaqkdgus579@naver.com

 

---

'우아한친구들'에 등장한 '하이드로모르폰' ··· 마약? 진통제? 

모르핀보다 더 효과 강력하지만 작용시간은 짧아 ···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