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공능력평가 대폭 손질 안전·품질 강화
GS건설·HDC현산 내년 순위 큰폭 하락 전망

대형건설사들의 시공능력 평가제도가 달라진다. 이에 최근 지하주차장 붕괴 등 각종 안전사고를 빚은 GS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은 내년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대폭 하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시공능력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하고, 오는 11일부터 내달 21일까지 40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시행규칙은 입법예고가 마무리되면 내년부터 적용된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자를 선정하도록 건설사업자의 상대적인 공사수행 역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한 지표를 말한다. 공공 및 민간 공사에서 입찰에 참여 가능하는 기업의 수준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이번 시행규칙 개정안은 ▲신인도평가의 비중 확대 및 항목 조정 ▲경영평가액 비중 조정이 핵심이다. 먼저 신인도평가 비중의 상하한을 현행 실적평가액의 ±30%에서 ±50%로 확대한다. 또 부실 벌점·사망사고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산재 사망자 수) 등 평가항목의 변별력을 강화한다.

시공평가, 안전관리수준평가, 중대재해 등 신규 평가항목을 도입한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에 따라 유죄를 받는다면 공사실적액의 10%가 감점된다.

이외에도 건설 신기술, 해외건설 고용에 대한 가점을 확대한다. 공사대금 체불, 환경법 위반에 대한 감점도 신규 도입한다. 회생·워크아웃에 들어간 건설사의 감점은 5%에서 30%로 늘렸다. 하자보수 시정명령을 받았어도 감점한다.

경영평가액 비중도 조정한다. 최근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건설사 재무건전성의 중요성을 감안하면서도 그간 과도한 경영평가액에 대한 조정요구를 반영해, 경영평가액의 가중치는 유지하되 상하한은 실적평가액의 3배에서 2.5배로 조정한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GS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의 시공능력평가는 대폭으로 하향될 것으로 보인다.

GS건설은 올해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지난해와 같은 5위였지만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로 영업정지 10개월이 예고된 데다 상당히 높은 벌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시공능력 11위였지만 올 상반기 대형사 중 가장 높은 1.2점의 벌점을 받은 만큼 내년 신인도 평가 점수가 크게 깎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 2023년 8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 2023년 8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아파트 브랜드 평판 역시 순위가 바뀔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공능력과 함께 소비자들의 불만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18일까지 빅데이터 2842만 755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행동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GS건설의 자이는 24개 아파트 브랜드 중 꼴찌인 24위를 기록했다.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는 8위로 선방했다. 아이파크는 지난달에는 10위를 기록했으며 자이는 수개월째 꼴찌를 기록중이다.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은 브랜드라는 얘기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