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이 누출됐다, 비상!

원자력발전소의 주요기기 파손과 방사능 누출 사고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규모 연합훈련이 펼쳐졌다. 13일 한빛원전이 있는 전남 영광과 전북 고창 일원에서 열린 2015 한빛원전 방사능 방재 연합훈련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정·관·군·민이 혼연일체가 돼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한빛 연합훈련
2015년 한빛원전 방사능 방재 연합훈련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국민안전처 등 중앙부처와 전남·북도 및 6개 기초단체 등 지자체를 비롯해 지역의 군·경·소방·교육청,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자력의학원, 한국수력원자력 등 12여 개 기관 1450여 명과 주민 2300여 명이 참여한 대규모 훈련으로 펼쳐졌다.

훈련은 원전 남쪽 약 30㎞, 깊이 10㎞ 지점에서 규모 6.5 지진이 발생해 한빛원전 1호기의 노심이 손상, 방사능이 유출되는 상황을 가정해 시작됐다.

한수원은 상황 별로 백색·청색·적색 비상을 발령했고 원안위에는 즉각 중앙본부가 설치됐다. KINS에는 비상대응 정보교환 시스템(ERIX)을 통해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파하는 방호기술지원본부가 차려졌으며 헬기 등을 이용해 원안위 사무처장을 비롯해 290여 명의 현장지위센터 요원이 한빛원전으로 급파됐다.

지역대책본부인 전남·북도와 영광·고창군은 원전 반경 10㎞ 내 주민을 옥내로 대피시켰고 5㎞ 내 주민 2000여 명을 집결지와 구호소로 이동시키는 등 주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챙겼다. 또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신규 편입된 지자체인 전북 부안과 전남 무안·함평·장성은 이번 훈련 시나리오와는 별도로 주민 300여 명에 대해 훈련 상황을 설명하고 대처요령을 전파했다.

KINS,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한수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방사선감시센터는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환경방사선을 탐사·측정했으며, 원자력의학원, 지정병원, 지역보건소 등으로 꾸려진 합동방사선비상진료센터는 응급환자 진료에 나섰다.

김무환 KINS 원장이 지휘를 맡은 방호기술지원본부는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주민 보호조치, 방사능 방재대책 실효성, 방사능방호기술지원계획의 유효성, 전문가 현장 투입, 기술지원 체제 구축, 원자력사업자의 사고 수습, 대응 조치 분석·기술지원 등을 검증하는 한편 지자체, 원자력사업자, 전문기관, 방재 유관기관과의 상호지원 협조체계를 구축해 국가와 지역 방사능 방재체계 대응능력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김무환 본부장은 “위급한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최적화된 매뉴얼과 반복된 훈련을 통해 비상요원은 물론 지역 주민들까지 신속하고 적절한 행동을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방사능 방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훈련은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은 물론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 극단적인 복합재난 상황에서의 초기 대응, 긴급복구, 주민보호 조치, 유관기관 간의 협조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비상대응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매년 원전 부지별로 실시하고 있다.

◆안전 최우선 KINS
연합훈련과 같이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원자력안전을 감시하고 규제하는 게 우선일 것이다.

KINS는 우리나라 원자력과 방사선의 생산·이용에 따른 방사선 재해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국토환경을 보전하는 국내 유일의 원자력 안전규제 전문기관이다. 원자력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원자력과 방사선을 이용하고 있는 기관·시설·종사자·환경 등에 대한 안전을 확인하고 감시하는 게 KINS의 임무다. 이번 연합훈련에서도 KINS는 방호기술지원본부를 꾸려 상황별 대처가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KINS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안전 최우선의 KINS’란 비전 아래 독립성과 투명성, 전문성, 책임성을 바탕으로 보다 철저하고 꼼꼼한 안전규제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KINS가 수행하는 안전규제는 원자력시설과 방사선에 대한 안전규제로 나뉜다.

KINS는 국내 가동 중인 원전 24기와 건설 중인 원전 4기를 비롯해 핵연료생산시설과 연구용 원자로와 같은 원자력시설에 대한 안전규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원자력시설의 건설 준비 단계에서부터 운영, 최종 해체에 이르기까지 법에 규정된 사항의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확인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종합병원과 중공업에 사용되는 용접검사 등 방사선원과 핵물질을 이용하는 국내 6800여 기관과 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성 물질의 도입부터 폐기까지 통합적인 방사선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항과 항만에 방사선 감시기 55대를 설치·운영해 해외로부터 오염고철 등 방사능 물질의 국내 반입을 차단하는 것도 KINS의 주요 업무다.

특히 KINS는 국내 원전시설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의 방사능 사고와 핵 테러, 핵 실험 등 불시적인 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인접 국가 방사능 유출을 조기에 정확하게 탐지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환경방사선자동감시망(IERNet)을 24시간 운영함으로써 전 국토와 원전 주변의 환경방사능을 감시하고 있다. 그 결과는 실시간으로 환경방사능정보앱인 ‘이래드앳나우(eRAD@NOW)’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원자력·방사선 안전규제 전반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NSIC)을 운영, 규제결과보고서를 공개하는 등 안전규제 투명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자체 운영 중인 국제원자력안전학교(INSS)를 통해선 국내 전문가뿐만 아니라 해외 원전 후발국의 안전규제 전문가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유주경 기자 willowin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